즐거운 요리시간

'채소의 왕' 시금치로 온가족이 즐기는 그린 스무디

아기 달맞이 2014. 7. 7. 21:37

건강 주스] 시금치

- 녹색 채소 왕 중의 왕 시금치, 장 운동 도와 디톡스에 최고
- 채소 중 비타민 C 함량 최고, 태아 건강 지켜주는 엽산도 시금치가 으뜸

‘도와줘요! 뽀빠이!’ 올리브의 외침에 시금치를 먹고 괴력이 힘이 솟아나던 뽀빠이. 왠지 과장이 되어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시금치는 그 어떤 채소 보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채소의 왕’이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이자 대표 녹색 컬러 식품인 시금치는 채소 중 비타민 C 함량이 가장 높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 칼슘, 철 등 필수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다. 특히 시금치에서 처음 분리된 엽산은 임신 초기 태아의 세포 분열과 성장기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으로 시금치 100g당 196.2㎍가 들어 있다. 이는 채소를 통틀어 두 번째로 높음 함유량이다. 시금치를 과일과 함께 갈아 스무디로 섭취할 경우 식이섬유까지도 모두 섭취가 가능해 디톡스에도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시금치 스무디
시금치 스무디

재료 및 만드는 법

재료 시금치 1/4팩, 사과 1개, 바나나 2개, 물 또는 얼음 2컵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을 그대로 사용한다. 단, 씨는 제거하여 준비한다.
2. 시금치는 시든 잎과 뿌리를 손질 한 후 준비한다.
3.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준다. 리큅 ‘RPM 프로페셔널 블렌더(LB-32HP)를 이용할 경우 가운데 버튼을 1.5초간 눌러 ‘레시피 모드’를 작동하면 별도의 조작 없이 강약을 반복하며 곱게 갈 수 있다.

시금치 스무디의 효능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 단계는 ‘해독’이다.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이섬유(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서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몸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시금치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면서 알칼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또한 시금치에는 위와 장을 활발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위장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통풍이나 류머티즘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분리해 배설되는 것을 도와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시금치 스무디의 재료 및 과정
시금치 스무디의 재료 및 과정

만들기 팁(Tip)
시금치의 쌉쌀한 맛을 잡기 위해 함께 넣는 과일은 파인애플로 대체해도 무방하다. 시금치를 생으로 먹을 경우 신장결석의 원인이 되는 수산이 쌓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생시금치의 수산은 신장에 쌓이지 않고 세포에 흡수되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단,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시금치보다 케일이나 새싹 등 다른 종류의 녹색 컬러 식품을 이용해 스무디를 만들어 섭취한다.

도움말 및 이미지 제공: 리큅(L’EQUIP)
(※ 외부필자의 원고는 chosun.com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