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따끈따끈 뚝배기 요리

아기 달맞이 2012. 11. 25. 09:13

general_image

step 1 뚝배기 오래 쓰는 법
1 새로 산 뚝배기 바닥과 표면에 식용유를 고루 바른 뒤 기름을 말린다.
2 뚝배기에 물을 70% 정도 부어 약한 불에서 시작해 뚝배기가 달궈지면 센 불로 끓인다.
TIP 사용하기 전 뚝배기를 길들이면 내구성이 좋아져 잘 깨지지 않는다.

step 2 뚝배기 씻는 요령
뚝배기를 주방세제로 씻을 경우 세제가 뚝배기 사이사이로 침투해 불에 가열하면 다시 흘러나올 수 있다. 식이섬유나 고운 입자로 된 천연재료는 기름을 흡착해 효과적으로 씻을 수 있다.
쌀뜨물 세 번째로 씻은 쌀뜨물을 밭아 뚝배기를 씻거나 뚝배기에 쌀뜨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두었다 헹군다. 기름기가 있어도 잘 씻긴다.
베이킹 소다 뚝배기에 물과 베이킹 소다 한 스푼을 넣고 끓인 뒤 헹군다.
밀가루 밀가루 한 스푼을 풀어낸 물에 뚝배기를 씻는다.
귤 껍질 귤 껍질로 문질러가며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헹궈낸다.

step 3 뚝배기 보관법
뚝배기는 사용 후 세척한 뒤 햇볕에 놓아 물기를 완전히 말린다. 종이상자에 보관하거나 사이사이 종이를 끼워 쌓아둔다.





general_image



대게살뚝배기밥





general_image

■준비재료
대게 1마리, 불린 쌀 1½컵, 배추김치 ¼포기, 다진 단무지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김가루·무순 약간씩
■만들기
1 찜 냄비에 대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대게를 넣는다. 뚜껑 덮어 15분간 찐다. 익은 대게는 한김 식히고 껍데기를 벗겨 게살을 통째로 발라낸다. 대게 삶은 국물은 2컵 정도 밭는다.
2 불린 쌀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뒤 냄비에 담고 ①의 국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3 배추김치는 국물을 짠 뒤 송송 썰어 살짝 볶고 단무지는 잘게 다진다.
4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른 뒤 ②의 밥을 담고 위에 게살, 김치, 단무지, 김가루, 무순을 돌려 담는다.
5 뚝배기를 불에 올려 5분 정도 데운 다음 불에서 내려 고루 비벼 먹는다.

몽글몽글 순두부찌개





general_image

■준비재료
바지락 150g, 굵은소금 약간, 물 3컵, 양파 ½개, 대파 1대, 청양고추·달걀노른자 1개씩, 식용유·고춧가루 2큰술씩, 참기름·다진 파·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참치액젓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몽글몽글한 순두부 400g
■만들기
1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문질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물 2컵과 바지락을 넣고 끓여 바지락이 벌어지면 바지락을 건지고 바지락국물 1컵은 밭는다.
3 양파는 채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뚝배기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어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볶다 양파를 넣어 버무리듯 볶는다.
5 양파가 적당히 볶아지면 바지락국물과 물 1컵을 넣어 끓인다.
6 국물이 끓어오르면 국간장, 참치액젓,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이때 간은 조금 세게 해야 두부가 들어갔을 때 간이 맞는다.
7 순두부, 바지락, 고추,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이고, 달걀노른자를 올린 뒤 뚜껑을 덮어 한소끔 끓여 불을 끈다.

날치알달걀찜





general_image

■준비재료
다시마물(물 2컵, 다시마(10×10cm) 1장), 날치알 60g, 청주 3큰술, 달걀 4개, 대파 1대, 청양고추·홍고추 ½개씩, 레몬즙·새우젓 1큰술씩,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다시마를 물에 하룻밤 담갔다 다시마는 건지고 국물만 사용한다.
2 날치알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날치알에 청주 2큰술을 골고루 뿌려 버무린다.
3 볼에 달걀을 깨 넣고 충분히 저어 푼 뒤 다시마물, 청주 1큰술을 섞어 고운 체에 내린다.
4 대파는 송송 썰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뚝배기에 ③의 달걀물, 새우젓,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센 불에 올려 끓인다. 뚝배기 가장자리로 달걀물이 부글부글 끓어오르면 숟가락으로 바닥과 옆면을 살짝 뒤집어 끓인다.
6 달걀이 몽글몽글해지면 약한 불로 줄여 다시 한 번 저은 뒤 뚜껑을 덮는다.
7 달걀이 반 정도 익으면 날치알, 대파, 고추, 참기름을 넣은 뒤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뜸들이듯 익힌다.

뚝배기돼지고기





general_image

■준비재료
불린 쌀·멸치국물 1½컵씩, 돼지고기 목살 200g, 된장·맛술 1큰술씩, 배추김치 100g,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 30g, 부추 25g, 양념장(간장 3큰술, 고춧가루·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송송 썬 쪽파 약간씩)
■만들기
1 불린 쌀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돼지고기는 굵게 채썰어 된장, 맛술을 넣어 버무린다.
3 배추김치는 송송 썰고 표고버섯은 두툼하게 썰고,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가닥가닥 뗀다. 부추는 5cm 길이로 썬다.
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뚝배기에 불린 쌀, ②의 돼지고기, 김치를 담고 멸치국물을 부어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끓이다 밥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12분간 끓인다. 밥이 거의 익으면 불을 끈 뒤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부추를 올려 뚜껑을 덮은 채 뜸을 들인다.
6 뚝배기돼지고기밥에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뚝배기퐁뒤





general_image

■준비재료
감자·브로콜리·가래떡·바케트 적당량씩, 에멘탈치즈 150g, 녹말가루·레몬즙 1큰술씩, 올리브오일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화이트와인 1컵, 체다치즈 2장, 흰 후춧가루·넛맥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브로콜리는 송이송이 떼어 끓는 물에 데친다. 가래떡은 노릇하게 구워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바게트도 사방 2cm 크기로 깍둑썬다.
2 에멘탈치즈는 강판에 곱게 갈고 녹말가루를 뿌려 고루 섞는다.
3 뚝배기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 향이 오르면 화이트와인과 레몬즙을 넣어 끓인다.
4 ③이 끓어오르면 체다치즈를 넣어 고루 섞어 녹인 뒤 에멘탈치즈를 넣고 잘 저어가며 끓인다.
5 치즈가 끓어오르면 후춧가루와 넛맥을 넣어 향을 낸다.
6 준비한 삶은 감자, 브로콜리, 구운 가래떡, 바게트를 뚝배기에 녹인 치즈에 찍어 먹는다. 와인을 곁들이면 잘 어울린다.

라사냐





general_image

■준비재료
토마토소스(마늘 2쪽, 양파 ½개, 바질잎 5장, 올리브오일 적당량, 태국고추 2개, 다진 쇠고기 200g, 소금·후춧가루·넛맥 약간씩, 홀토마토 1캔, 발사믹식초 1큰술, 설탕 1작은술), 베샤멜소스(버터·밀가루 30g씩, 우유 300ml, 넛맥·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라사냐면 8장, 올리브오일 적당량, 파르메산치즈 20g, 모차렐라치즈 230g, 다진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마늘, 양파는 잘게 다지고 바질잎은 채썬다.
2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 태국고추를 넣어 충분히 볶는다.
3 올리브오일에 마늘과 양파 향이 배면 다진 쇠고기, 소금, 후춧가루, 넛맥을 넣고 갈색이 나게 볶는다.
4 ③에 홀토마토를 넣고 20분 정도 충분히 끓인 뒤 발사믹식초, 설탕, 바질잎을 넣어 3분간 끓이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5 두꺼운 팬에 버터를 넣고 녹인 뒤 밀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2분간 볶는다.
6 ⑤에 우유를 넣고 밀가루를 잘 풀어가며 끓인 뒤 넛맥, 소금, 흰 후춧가루로 간해 베샤멜소스를 만든다.
7 끓는 물에 라사냐면을 넣고 15분간 삶아 건진 뒤 올리브오일을 뿌려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한다.
8 뚝배기에 베샤멜소스를 바르고 삶은 라사냐면, 토마토소스, 베샤멜소스, 파르메산치즈, 모차렐라치즈 순으로 켜켜이 올린뒤 마지막에 베사멜소스와 토마토소스, 치즈를 올린다.
9 뚝배기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익힌 뒤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버섯리소토



■준비재료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 60g, 새송이버섯 1개, 마늘 2쪽, 양파 ½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쌀 1½컵, 로즈메리 2줄기, 채소스톡 5컵, 버터 10g, 레몬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치즈·다진 파슬리 약간씩
■만들기
1 표고버섯은 얇게 썰고,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가닥가닥 떼고, 새송이버섯은 반으로 토막내 얄팍하게 썬다.
2 마늘은 다지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3 뚝배기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를 넣고 볶아 향이 나면 버섯을 넣고 볶는다.
4 ③에 쌀을 넣고 쌀알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로즈메리를 넣은 후 쌀이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채소스톡을 한 국자씩 넣어가며 쌀알이 익을 때까지 10분간 끓인다.
6 쌀이 어느 정도 익으면 버터와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고 소금, 후춧가루, 파르메산치즈를 넣어 간한 뒤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뚝배기파스타



■준비재료
스파게티면 120g, 올리브오일 적당량, 양파 ½개, 브로콜리 30g, 다진 마늘 1큰술, 칵테일새우 8마리, 시판용 토마토소스·채소스톡 1컵씩, 소금·후춧가루·다진 파슬리약간씩, 모차렐라치즈·체다치즈 적당량씩
■만들기
1 스파게티면은 끓는 물에 7~8분간 삶아 건진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올리브오일에 버무린다.
2 양파는 채썰고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뚝배기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칵테일새우, 양파를 넣어 볶다 향이 나면 토마토소스와 채소스톡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4 ③의 소스가 끓어 어느 정도 졸아들면 삶은 스파게티면, 브로콜리를 넣어 볶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④에 모차렐라치즈와 체다치즈를 뿌린 뒤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뭉근히 끓인 뒤 다진 파슬리를 뿌린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noda+ 02-3444-9634 www.noda.co.kr)
■ 요리어시스트 | 강신혜 김민희

'즐거운 요리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척 신흥사 정관스님이 차린 공양밥상   (0) 2012.11.25
달콤한 꽃 무화과   (0) 2012.11.25
가을철의 귀한 손님, 배추와 무  (0) 2012.11.22
시래기고등어김치찜  (0) 2012.11.22
우엉  (0) 2012.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