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아내의 건강과 피부를 위한 한방요리 ④ 인삼

아기 달맞이 2009. 3. 16. 22:57

인삼


인삼은 건강을 되찾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따뜻한 성질이 있다. 인삼은 기를 보하는 효능이 있는데, 주로 비기와 폐기를 보한다. 또한 몸의 진액을 불려주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눈을 밝게 한다. 기억력을 좋게 하며 오래 먹으면 몸이 거뜬해지므로 30, 40대 여성에게 특히 좋은 한약재다.

인삼닭칼국수

재료
수삼 2뿌리, 닭 1마리, 당근 1/5개, 칼국수 400g, 실파 30g,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향채(대파 1대, 마늘 5쪽, 생강 1톨, 통후추 10알, 양파 1/4개, 마른고추 1개)

만들기
1. 수삼은 잔털을 정리하고 말끔하게 씻어 얇게 저며 썬다.
2. 닭은 기름덩이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닭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끓는 물에  향채와 함께 넣어 40분 정도 끓인다. 닭이  익으면 건져 식힌 후 살만 가늘게  찢고 국물은 면보에 거른다.
3. 당근은 5㎝ 길이로 채 썰고 실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닭 국물을 팔팔 끓이다가 칼국수를 훌훌  털어 넣고 당근, 수삼을 넣어 끓인다.  칼국수가 익으면 실파와 다진 마늘, 닭살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인삼을 넣을 경우 닭 삶을 때 함께 넣고 끓여야 국물이 진하게 우러난다.

수삼해물덮밥

재료
수삼 2뿌리, 새우 10마리, 껍질 홍합 8개, 주꾸미 4마리, 청경채  4포기, 대파 1/3대, 생강 1/2톨, 밥 4공기, 덮밥 소스(육수 2컵, 굴소스·간장·맛술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2큰술, 녹말물 4큰술)

만들기
1. 수삼은 잔털을 정리하고 깨끗이 씻은 뒤 얇게 저며 썬다.
2. 새우와 홍합은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지고,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다.
3. 끓는 물에 ②의 손질한 해물을 넣어 살짝 데친다.
4. 청경채는 굵기에 따라 길이로 2∼3등분하고, 대파는 4㎝ 길이로  채 썰고 생강은 곱게 채 썬다.
5. 육수에 수삼을 넣어 끓이다가 청경채, 새우, 주꾸미, 홍합을 넣고 대파 채와 생강채를 넣어 끓인다.
6. ⑤에 굴소스, 간장, 맛술, 후춧가루를 넣어 간하고 녹말물을 풀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향을 더한 후 밥 위에 얹는다.

Cooking Point

해물은 미리 데쳐 잡내를 없앤다
해물을 손질한 후 데치지 않고 바로 소스를 만들면 해물의 잡내가 소스에 배어 요리의 맛을 떨어뜨린다. 해물은 손질 후 팔팔 끓는 물에 한 번 데쳐서 사용해야 나쁜 잡내가 없어져 한결 깔끔한 요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