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아내의 건강과 피부를 위한 한방요리 ⑥ 애엽

아기 달맞이 2009. 3. 16. 22:58

애엽(쑥)


사우나나 좌훈 등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여성에게 좋기로 알려진 애엽은 먹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애엽은 경맥을 잘 통하게 하고 풍한을 없애며 비위를 따뜻하게 데워 진통작용을 한다. 또한 임산부에게도 좋은  약재로 태아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고, 불임증, 월경부조 등에도 효능이 있다.

애엽소스두부피망볶음

재료
두부 1모, 청피망·홍피망·노랑 파프리카 1/2개씩, 소금·올리브유 약간씩, 애엽 소스(애엽 우린 물 1컵(애엽 5g, 물 4컵),  굴소스 2큰술, 맛술 1큰술, 물엿 1작은술, 녹말물  2큰술, 참기름 1/2큰술)

만들기
1. 애엽은 체에 밭쳐 물에 씻고 분량의  물을 넣어 중불에서 물이 반 정도로 졸아들  때까지 뭉근한 불에서 끓인 후 면보에 걸러 물만 받는다.
2. 두부는 폭 1㎝, 길이 6㎝로 썰어 소금을 뿌려 잠시 두었다 면보로 물기를 거둔다.
3. 청피망, 홍피망, 노랑 파프리카는 씨와 속살을 제거한 다음 6㎝ 길이로 채 썬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두부를 얹어 노릇하게 굽고, 다시 팬을 달군 뒤 홍피망, 노랑  파프리카, 청피망 순으로 센불에서 재빨리 볶아낸다.
5. 애엽 우린 물에 굴소스, 맛술, 물엿을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마지막에 녹말물을 넣고 걸쭉하게 되면 참기름을 넣어 맛을 더한다.
6. 두부피망볶음을 그릇에 담고 ⑤의 애엽소스를 끼얹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