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scTitle/이런 저런 이야기

"빨리 찾아온 추석, 음식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아기 달맞이 2014. 8. 29. 21:04

38년만에 찾아온 이른 추석으로 벌초 등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최근 기온이 급격히 변하면서 식중독 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추석 명절을 맞아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올바른 식품·의약품 구매요령 및 주의사항 등 안전 정보를 제공했다.

이른 추석으로 인해 아침·저녁과 낮의 기온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한 번에 많은 음식물을 미리 조리해 보관하는 추석 명절에는 식재료 구입부터 조리·보관, 섭취까지 보다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명절 음식은 차례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미리 조리하여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힌 후 덮개를 덮어서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할 것을 권했다.

또 성묘 시 준비한 음식은 트렁크에 보관하지 말고 가급적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을 이용해 10도 이하에서 운반하며 성묘 후 준비한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거나 위생 물티슈로 깨끗이 닦아야 한다.

귀성, 귀경길 장거리 운전에 따른 멀미예방을 위하여 복용하는 의약품의 섭취 시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멀미약은 졸음, 방향 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운전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고 동승자 등 여행객은 승차 30분 전에 복용하며 추가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 어린이의 경우 '어린이용' 붙이는 패취를 사용하거나 액제와 정제는 연령과 연령별 사용량을 반드시 확인해 투여한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 전면에 표시돼 있는 건강기능식품 문구 및 도안(마크)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가 인정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증도안(마크)를 표시할 수가 있으므로 구매 전 철저히 확인해야한다.

참고로 인삼․홍삼 제품은 당뇨치료제나 혈액항응고제 복용 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며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초조감, 불면 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해야 한다.

성묘 등 야외활동 시 사용하는 진드기 기피제를 구매할 때는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이라는 표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무허가 제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선물용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등의 올바른 구매 요령 및 안전하고 건강한 음식 취급요령, 의약품 복용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건강한 명절 연휴를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헬스경향 이보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