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비염에 좋은 체조, '이곳' 누르며 하면 효과 쑥~

아기 달맞이 2014. 2. 24. 08:24

변덕이 심한 날씨 탓에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비염은 재채기·콧물을 유발할 뿐 아니라 수면까지 방해해 일상생활에 큰 걸림돌이 되는 질환이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소개된 '비염에 좋은 체조'가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좌)체조 중 코 주위를 눌러주는 모습이다. (우)코 주위의 혈자리를 표시한 그림이다.(비염에 좋은 체조)
비염에 좋은 체조/(좌)온라인커뮤니티, (우)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 비염에 좋은 체조

비염에 좋은 체조는 다음과 같다. 두 팔을 어깨 너비로 폈다 앞으로 모으기를 반복하는 동작에서 시작한다. 이 때 엄지와 검지를 곧게 펴는 게 좋으며 천천히 서너 차례 반복한다. 그 다음 단계는 어깨부터 손끝까지 주무르기다. 먼저 왼 팔을 뻗어 엄지가 하늘을 향하도록 한 뒤 오른손으로 팔 안쪽으로 어깨부터 시작해 손끝까지 문지르며 내려간다. 그리고 다시 팔 바깥쪽을 주무르며 어깨까지 올라온다.

세 번째 단계는 코 주위를 눌러주는 것. 손가락 끝에 힘을 준 후 코 주위의 혈자리<사진>를 골고루 꾹꾹 눌러준다. 마지막으로는 두 팔을 아래로 쭉 눌어뜨린 뒤 오른팔에 반동을 줘서 오른손이 목 왼쪽을 휘감게 해 대추혈(고개를 숙였을 때 목 뒤쪽에 볼록 튀어나온 뼈 바로 아래 부분)을 때린다. 왼팔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해 주고 이를 서너 차례 시도한다.

이밖에 아침·저녁으로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해주는 것도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도 중요하다.

/ 이해나 헬스조선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