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창평동제 쥐불놀이
[투어코리아=조민성 기자] 한국의 대표적인 세시명절의 하나인 '정월대보름'. 예로부터 새해 들어 처음 맞이하는 보름날로 농사의 시작일이라 하여 매우 큰 명절로 여겨왔으며, 새해 안녕과 행운, 풍년을 기려왔다. 이러한 풍습이 이어져 전국 각지에서는 '정월대보름'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달맞이 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전통놀이도 펼쳐진다. 풍등에 소원을 적어 하늘에 날려 새해 소원을 빌어보고 불깡통 돌리기로 까만 밤하늘에 그림을 그리며 옛 기억을 떠올려보자.
담양 창평슬로시티에서 둥근달 보며 소원 빌어요!
정월대보름을 맞아 액운을 쫓고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는 '제5회 정월대보름 창평동제'가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전남 담양군 창평슬로시티 삼지내마을 및 남극루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창평풍물패 길놀이를 시작으로 옛 창평면사무소 앞 당산나무에서 마을신(洞神)께 무병과 풍년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올린 후 지신밟기, 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며 관광객들도 함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대나무 연 만들기 체험 및 불깡통 쥐불놀이, 대보름 가마솥 찰밥 등 관광객과 도시민을 위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행사와 가족의 무병장수를 비는 소망등 날리기도 마련돼 주민과 관광객이 하나가 되는 한마당 행사로 펼쳐진다.
또한 방문자센터 앞에서는 달팽이시장이 열려 명인들이 만든 한과와 쌀엿, 대통술과 함께 담양 죽제품 및 마을특산품, 농산물 등이 판매되며, 마을주막에서는 찰밥과 전, 막걸리 등 추억의 먹을거리가 마련돼 정월대보름 분위기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오후 3시경부터 열리는 '느림보 자전거 경주'는 관광객 및 마을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결승점까지 가장 늦게 도착한 꼴찌가 일등이 되는 이색적인 자전거 경주로 큰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061-380-3153
▲당산제
순천 낙안읍성서 정원대보름 민속한마당 큰잔치 열려
순천시 낙안읍성 일원에서 오는 14일 정원대보름을 맞이 '민속한마당 큰잔치'가 열린다. 낙안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큰잔치 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 읍성 주민 및 관광객 1만여 명이 참여할 예정. 민속한마당 큰잔치는 장승 및 솟대세우기를 시작으로 액막이 굿, 가야금병창, 당산제, 낙안국악공연, 횃불 들고 성곽돌기, 소원지 달집주변 설치 및 달집태우기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낙안면 부녀회에서 참여자를 위한 다양한 먹거리 판매와 윷놀이, 장기대회, 닭싸움 등 관광객 경연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0610-749-8836
남양주 정월대보름 맞으러 야외공연장으로 가자!
남양주시 북한강 야외공연장(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북한강로 1554)에서 오는 14일 '정월대보름 맞이 북한강 어울림 한마당' 행사가 개최된다. 북한강 주민 어울림 한마당 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날 행사에서는 창작 연날리기, 윷놀이, 쥐불놀이, 깡통 돌리기, 달집태우기 등 다양한 대보름맞이 놀이가 펼쳐진다. 정월대보름맞이 북한강변 어울림 한마당 행사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오후 3시 30분 신명나는 사물놀이 공연, 오후 5시 쥐불놀이, 소원등날리기, 달집태우기 놀이 등에 참여할 수 있다.
고양시, 오는 14일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개최
경기도 고양시에서도 '갑오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가 오는 14일 성석동 진밭마을 일대(성석동 2007번지)에서 열린다. 행사는 성석농악 진밭두레보존회의 길놀이와 농사놀이 공연으로 시작해 국악인 초청공연과 풍물한마당으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 후 달집태우기와 불깡통 돌리기, 풍등 날리기로 까만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으며 마무리된다. 031-911-2284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태양관측체험
서산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 정월 대보름 행사
서산시는 14일 인지면 애정리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에서 정월 대보름맞이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태양과 달 관측을 비롯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날 천체관측실과 전망대에서는 이동식 망원경을 이용해 주간에는 태양을, 야간에는 달, 행성, 별, 성운을 관찰할 수 있다. 시청각실에서는 달과 관련한 영화와 다큐멘터리 4편이 상영되고 천체 사진전 전시회가 열린다. 야외 체험부스에서는 달 로켓 쏘기, 달님에게 소원 빌기, 옥토끼를 찾아라, 부럼 깨기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13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전시물 관람 및 프로그램 참가는 무료며, 모든 프로그램은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제22회 정월대보름 회촌 달맞이 축제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 회촌마을 달맞이 광장에서 14일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제22회 정월대보름 회촌 달맞이 축제가 열린다. 회촌 달맞이축제위원회가 마련한 이번 축제는 세시풍속의 전통을 잇고 지역민의 새해 안녕과 행운을 기리는 축제의 장으로 민속놀이마당, 달밤놀이마당, 난장놀이마당을 진행한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연날리기와 쥐불놀이, 제기차기, 윷점보기 등의 전통 민속놀이가 펼쳐지고, 오후 5시 30부터 서낭모시기, 다리밟기, 강강수월래 등 달밤놀이마당이 이어진다. 또한 오후 8시30분부터 달집을 태우며 소원을 비는 시간을 갖고, 모듬 북연주, 해금연주, 민요 등 난장놀이마당을 진행한다.
정읍 옥정호변에서 '산내면 정월 대보름한마당'
휘영청 밝은 보름달을 보면서 풍년농사를 기원하고 면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정월 대보름한마당 행사가 오는 14일 정읍시 산내면 능교리 소재지 앞 옥정호변 광장에서 개최된다. 산내 산울림농악단(단장 변동선)에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당일 오후 3시부터 산울림 농악단원 30여명이 마을 일원을 돌면서 복을 불러오는 지신밟기와 사물놀이를 펼치며 면민들의 안녕과 소원성취를 비는 것으로 시작된다. 오후 6시에는 기념식을 갖고 이어 소나무와 대나무, 볏집 등을 이용해 만든 전국 최대 규모의 달집태우기와 소지 쓰기, 풍등 띄우기, 추억의 쥐불놀이 등 풍성한 부대행사를 갖는다. 또 옥정호변에 자생하고 있는 갈대숲에 불을 놓아 온 천지를 환하게 밝히는 억새 태우기로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참여자 전원에게 돼지고기와 막걸리 등 풍성한 음식도 제공될 계획이다.
'그곳에 가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엔 '장인의 숨결' 찾아 여행 가볼까 (0) | 2014.02.24 |
---|---|
전국 대보름 축제·달맞이 명소 (0) | 2014.02.13 |
[네팔기행ㅣ셰르파일기(11)] 해발 5,000m 고원에 부드러운 풀들이 자라난다 (0) | 2014.02.05 |
무등산 보리밥집 (0) | 2014.02.04 |
기차와 지하철 타고 떠나는 여행, 인천·춘천·부산·대전·광주 (0) | 2014.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