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쑥은 다양하게 사용돼왔다. 이른 봄 돋아난 쑥은 요리재료로, 꽃 피기 전의 쑥은 염색에 이용했다. 겨울에도 잎이 죽지 않는 쑥은‘사철쑥’이라고 해 약용으로 쓴다. 요리에 활용하는 것을 제외한 일상 속 쑥 활용법을 알아보자.
쑥 세안
쑥 끓인 물로 세안을 하면 기미와 주근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과 물을 넣고 20~30분 끓여 병에 담아 냉장보관해 두고 세안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한다.
쑥 좌훈
쑥을 끓여서 좌훈을 하면 부인과 질환이나 하복부 비만 등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때 쑥 끓인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한다. 시간은 1회 15~20분 정도가 알맞다.
쑥베개
쑥을 잘 말려 솜 대신 베개에 넣으면 숙면에 좋은 건강 베개로 거듭난다. 은은한 쑥 향기를 맡으면 하루의 피로가 금세 풀어지고 잠도 더 잘 온다. 쑥베개 뿐 아니라 쑥이불로 활용할 수 있다.
쑥차
쑥은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하고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쑥차는 쑥과 물을 넣고 끓여 마시는 방법과 잘게 썬 쑥을 유리병에 넣고 쑥분량만큼의 흑설탕을 넣어 쟀다가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있다.
쑥 목욕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냉증같은 부인과 질환이 있을 때 쑥 목욕을 하면 좋다. 쑥을 넣은 망을 목욕물에 띄우거나 쑥을 진하게 달여 목욕물에 섞는다.
쑥팩
쑥팩은 트러블이 있거나 건조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좋다. 봄철에 햇빛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쑥을 으깨 즙을 낸 뒤 밀가루를 넣어 부드럽게 섞은 다음 얼굴에 바르고 20분
후에 씻는다.
쑥 찜질
쑥 찜질은 어혈이나 근육통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쑥을 잘 찧어어 혈이 뭉쳐 있거나 근육통이 있는 곳에 펴바르면 진통이 멎는다.
참고서적《산나물항암&건강법》(휴먼&북스)
사진 이명헌(상상이스튜디오)
도움말 조선화(여성미한의원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