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식탁 위에서 바로 떠먹는 재미! 따끈따끈, 냄비 요리

아기 달맞이 2010. 1. 22. 21:17

하얀 입김이 나오는 날일수록 냄비나 프라이팬에 요리해 식탁에 바로 올려 먹는 따뜻한 요리가 간절하다. 실용적이고 편리하며 어딘지 특별해 보이는 레시피. 가족 모임이나 홈 파티가 많은 시즌, 근사한 요리 하나로 테이블을 평정하는 비법을 소개한다.

토마토 쇠고기스튜


재료
쇠고기(등심) 300g, 감자(큰 것) 3개, 피망 2개, 양파 1과 1/2개, 마늘 2~3톨, 파슬리 10g, 올리브유 2큰술, 쇠고기 육수 7과 1/2컵, 토마토페이스트 3큰술, 소금·후춧가루·바질·마조람 약간씩

만들기
1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쇠고기와 감자, 피망은 주사위 모양으로 깍둑썰고 양파, 마늘, 파슬리는 굵게 다진다. 2 깊은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익기 시작하면 피망, 양파, 마늘을 넣는다. 양파가 노릇해지면 토마토페이스트를 넣어 섞는다. 3 ②에 바질, 마조람,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쇠고기 육수를 붓는다. 4 ③이 끓기 시작하면 감자를 넣고 20분간 끓이고 감자가 완전히 익으면 다진 파슬리를 넣고 불에서 내린다.

새우 숙주볶음우동

재료
우동사리 2개, 새우 100g, 숙주 50g, 마늘 1톨, 홍고추 1개, 대파 5cm, 식용유 적당량, 생강즙·레몬즙·소금·후춧가루·땅콩가루 약간씩, 소스(굴소스 2큰술, 두반장 1/2작은술, 물 3큰술, 설탕·청주 1큰술씩)

만들기
1 새우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숙주는 꼬리를 떼어 깨끗이 씻어 체에 밭친다. 마늘은 얇게 저며썰고 홍고추는 씨를 털어 다지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2 우동사리는 쫄깃하게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홍고추를 넣어 볶다가 향이 오르면 분량의 소스 재료를 모두 넣는다. 4 ③에 우동사리와 새우, 생강즙을 넣고 우동사리에 색이 배면 대파를 넣고 다시 볶는다. 5 ④를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으로 간하고 숙주를 넣고 버무려 숨이 죽으면 불에서 내려 땅콩가루를 뿌린다.

치즈퐁듀와 모둠 채소

재료
청피망·홍피망 1개씩, 쥬키니·단호박 100g씩, 브로콜리·콜리플라워 50g씩, 감자(중간 것) 2개, 닭 육수 2와 1/2컵, 마늘 1톨, 체다 슬라이스 치즈 5장, 모차렐라치즈·에멘탈치즈·그뤼에르치즈 1/2컵씩, 우유(혹은 생크림)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화이트와인 1큰술, 소금·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청피망과 홍피망은 씨를 제거해 한 입 크기로 썬다. 쥬키니와 단호박은 깨끗이 손질해 피망과 크기를 맞추어 썬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는 한 입 크기로 뜯고 감자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뒤 같은 크기로 썬다. 2 ①의 채소를 닭 육수에 데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마늘은 반으로 갈라 달군 냄비 바닥에 문질러 향을 낸 뒤 건져낸다. 여기에 체다 슬라이스 치즈를 넣어 녹인 뒤 나머지 치즈를 모두 넣고 저어가며 완전히 녹인다. 4 ③에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 뒤 다진 마늘, 화이트와인을 넣고 소금으로 간하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5 ④의 치즈 냄비를 약한 불에 올려두고 꼬치로 ②의 채소를 치즈에 찍어 먹는다.

피시소스 양념장을 넣은 해물탕

재료
꽃게 1마리, 오징어(몸통) 1마리, 새우·무 100g씩, 홍합 200g, 쥬키니 5cm, 배추속대 3잎, 닭 육수 4컵, 피시소스 양념장(건고추 6개, 홍고추 2개, 마늘 3톨, 양파 1/6개, 새우젓·소금1/2작은술씩, 피시소스 3큰술, 설탕 1큰술)

만들기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씻고 등딱지, 아가미, 다리 끝을 제거해 2등분한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새우는 내장과 수염을 제거하고 홍합은 껍질을 깨끗이 손질한다. 3 쥬키니와 무는 나박썰기 하고 배추속대도 크기를 맞추어 썬다. 4 건고추와 홍고추, 마늘, 양파, 새우젓, 소금을 믹서에 넣어 곱게 갈고 피시소스, 설탕을 더해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닭 육수와 무를 넣고 끓이다가 양념장을 조금씩 더해가며 간을 한 뒤 손질한 해산물과 채소를 넣고 익으면 불에서 내린다.

미트볼 채소전골

재료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 100g씩, 녹말가루 1큰술, 당면 30g, 당근 1/2개, 대파 1대, 돼지호박 1/3개, 청고추·홍고추 1개씩, 배추속대 4잎, 두부 1/4모, 느타리버섯 30g, 믈 5컵, 국물용 멸치 20g, 다시마 10×10cm 1장, 가쓰오부시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잘 치대어 지름 2cm의 완자로 빚은 다음 녹말가루를 입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꼬치에 꿴다. 2 볼에 당면을 담고 끓는 물을 부어 부드럽게 불린다. 3 당근, 대파, 돼지호박, 청고추, 홍고추, 배추속대는 깨끗이 손질한 뒤 1×6cm 크기로 썬다. 두부는 4×4cm로 두툼하게 썰고 느타리버섯은 깨끗이 손질해 먹기 좋게 뜯는다. 4 물에 내장을 제거한 국물용 멸치와 불린 다시마를 넣고 센 불에 10분간 끓인다.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 뒤 가쓰오부시를 넣고 불에서 내려 잠시 우려낸다. 5 전골냄비에 ①, ②, ③을 가지런히 담고 ④의 국물을 붓고 끓인 뒤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감자 베이컨전

재료
감자(중간 것) 4개, 베이컨 10줄, 버터 1과 1/2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넣고 10~15분 정도 설익게 삶는다. 식으면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썬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베이컨을 올려 바싹 익힌다. 키친타월에 구운 베이컨을 올려 기름을 뺀 뒤 1cm 길이로 썬다. 3 볼에 달걀을 넣고 곱게 풀고 채썬 감자, 베이컨을 넣고 섞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③을 넣고 국자로 꾹꾹 눌러가며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요리&스타일링 / 신동주(F.I.M.Studio, 02-394-4330)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원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