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귤껍질 활용하기

아기 달맞이 2014. 1. 6. 07:23

 

 

 

빨래를 희게하는 표백제로 쓰기!
흰빨래를 삶으면 표백에 좋다고 해요.
이는 귤 속의 테르페느이드 및 알코올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
특히 누렇게 된 흰 속옷을 하얗게 만들고 싶다면 레몬 두세 조각을 넣고 삶아도 깨끗해진답니다.

 

-발의 무좀퇴치에 굿!
바짝 말린 귤껍질을 불에 태우면서 그 연기를 발에 쏘여주세요~ 여러번 해주면 무좀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하루 4~5차례씩 2~3주일 정도)

 

-귤껍질 삶을 물로 바닥을 닦기
귤껍질 삶은 물로 바닥을 닦으면 바닥에서 반짝반짝 윤이 납니다

 

-항암효과있는 귤껍질 차로 우려내 마시기
한방에서는 귤껍질을 약재로 쓸 만큼 오래전부처 사용해 왔는데요. 이 귤피(말리되 묵히지 않아 노란빛이 나는 귤껍질)나 진피(2~3년 묵혀 갈색빛이 도는 오래 말린 귤껍질) 라고 불리우는 말린 귤껍질들은 한방에서 기혈의 순환장애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고 해요.
또한 소화 촉진 작용과 소화기의 궤양과 심혈관 계통의 질황에 좋고, 항알레르기 작용과 담즙 분비 촉진, 자궁의 평활근 억제 작용과 항균 및 소염 작용이 있음이 보고됐다고 하네요!

 

-감기에 걸렸을 때 귤껍질과 생강을 넣고 푹 달여 끓어마시면 굿!
귤껍질은 감기 뿐만아니라 한 개 분량의 귤껍질에 생강 한 개의 비율로 차를 끓여마시면 신경통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 잘게 채썰고. 생각도 껍질을 벗겨 곱제 채썬 후, 차주전자에 4컵의 물을 붓고 귤껍질과 생강 채썬 것을 넣고 끓여줍니다. 한꺼번에 많이 끓여서 깨끗하게 소독해 말린 병에 넣어 두고두고 마시면 간편하겠죠?

 

-귤껍질을 손에 문지르면 피부가 부드러워진대요.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많기 때문에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꾸어준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피부에 사용하거나, 먹게되는 경우에는 소금과 수세미로 귤껍질을 깨끗히 씻은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귤껍질을 깨끗히 씻은 후 귤껍질을 채반에 널어 일주일정도 말린 후 밀페된 용기에 넣고 베이비 오일을 부어 둔 다음, 약 일주일 후 부터 사용하면 좋다고 해요~

 

-귤껍질로 생선비린내나는 냄비 닦기
비린내는 세제로 아무리 씻어도 냄새가 가시지 않는데요~ 이때는 귤껍질과 물을 적당량 냄비에 넣고 끓여주면 귤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감쪽같이 없애준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