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방

Re:보약보다 나은 생활 한방차 레서피

아기 달맞이 2013. 3. 5. 07:22

 물처럼 마시다가도 손님이 왔을때는 차로 대접할 수 있는 생활한방차를 소개한다.

Part 2 대접하기좋다, 홈메이드건강차

당뇨 예방에 좋은 감잎유자차

감잎은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고 심장병과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단, 맛과 향이 없으니 비타민이 풍부하고 치매예방에 좋은 유자청을 곁들이면, 풍미가 좋아진다.

Tip 감잎은 시판하는 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주변에서 구해 직접 장만해 사용하면 더욱 좋다. 방법은 어리고 연한 잎으로 골라 김이 오른 찜통에 살짝 쪄(1~2분)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리면 된다.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때는 사과 계피차

당뇨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좋으며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작용도 한다. 눈을 맑게 하고 간을 좋게 하며 허한 속을 든든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소화촉진과 데톡스 효과를 보려면 호두 꿀차

몸에 뭉친 열을 풀어주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폭식하는 사람에게 좋다. 이 밖에도 얼굴이 쉽게 달아오르는 사람, 갈증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좋다.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홈메이드 쌍화차

황국차(노란색 국화차)는 오한을 느끼고 갈증이 나는 감기 치료에 쓰이며 백국차(흰색 국화차)는 간 기능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할때 쓰인다.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어 두통과 현기증에 시달릴 때 효과적이며 피로회복에도 좋다.

튼튼한 위장과 신장을 원한다면 땅콩 우유차

위장과 신장 기능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통변과 소화를 돕는다. 장기간 복용하면 머리가 좋아지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1 감잎유자차

재료 말린 감잎5g, 유자청 5~6큰술, 물 5컵
만드는 법 1 감잎은 흐르는 물에 잘 씻는다. 2 분량의 물을 팔팔 끓여 감잎을 넣고 우려 낸 후 기호에 따라 유자청을 섞어 마신다.

2 사과 계피차

재료 사과시럽 사과 ½쪽, 설탕 3 큰술, 물 3큰술 계피차 계피 10g, 물 6컵
만드는 법 1 사과는 잘 씻어 씨를 빼고 얇게 썰어 설탕과 동량의 물을 넣고 약한 불에 조려 사과시럽을 준비한다. 2 계피는 물에 깨끗이 씻어 내열유리냄비나 법랑주 전자에 넣고 물이 ½로 줄 때까지 끓인다. 3 ❷의 계피차가 따뜻할 때 사과 시럽을 기호에 맞게 타 찻잔에 담아낸다.

3 호두 꿀차

재료 호두 1컵, 꿀 ½컵, 물 적당량
만드는 법 1 호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쓴 맛을 뺀 뒤 곱게 다진다. 2 호두 다진 것에 꿀을 넣고 고루 저어 섞는다. 3 병에 담아보관하고 적당량을 덜어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4 땅콩 우유차

재료 땅콩 ½컵, 우유 4컵
만드는 법 1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져 분쇄기에 간다. 2 우유를 약한 불에 끓인다. 3 ❷에 땅콩가루를 넣고 잘 섞은 후 컵에 담아 마신다.

5 홈메이드 쌍화차

재료 황기· 당귀·숙지황·천궁 3g씩, 작약 5g, 계피·감초 2g씩, 생강 ½쪽, 대추 2알, 잣 1작은술, 물 10컵
만드는 법 1 잣을 제외한 준비된 약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내열유리용기나 법랑용기에 재료를 넣고 센불로 끓이다가 부글부글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⅓정도 줄어 들 때까지 우려낸다. 3 면포에 걸러두었다가 마실 때마다 적당히 덜어 데워 잣을 띄어낸다.

'다도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선이란?   (0) 2013.03.12
차인(茶人)의 자세  (0) 2013.03.08
몸 깨우는 봄 향기 한 잔 어때요?   (0) 2013.02.27
올바른 다구 설명과 사용법 - 숙우  (0) 2013.02.23
다구 설명과 사용법 - 찻사발  (0) 2013.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