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천연염색 한복 제작 보람 느껴

아기 달맞이 2012. 11. 22. 07:08

 

인터뷰-천연염색 한복 전문기업 [꽃누리] 김호웅 대표

100% 천연실크 단폭 원단 고집, 값싸고 질 좋은 한복 호평 부산 ‘남천동 한복거리’ 대표 매장
자체 천연염색 원단만 사용, 한복 불편해 하지 않고 입을 수 있도록 새로운 소재 개발에 주력

 


천연염색 한복의 우수성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꽃누리 김호웅 대표



[패션저널:부산=윤성민 기자] “전통 복식의 고풍스러움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대한민국 대표 천연염색 한복을 알리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값싸고 질 좋은 천연염색 한복을 통해 신랑.신부는 물론 혼주 분들의 부담을 다소나마 줄여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부산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 인근 ‘남천동 한복거리’에 자리 잡은 천연염색 [꽃누리] 매장의 김호웅 대표는 “최고의 품질과 착한 가격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이 천연염색 한복을 큰 부담 없이 접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꽃누리는 고급 한복원단에 고급 손자수와 섬세한 바느질로 호평을 얻고 있는데 특히 직접 천연염색을 하는 한복 매장은 부산은 물론 전국적으로 열 손가락에 꼽을 정도다. 세상에 단 한 벌 뿐이라 할 수 있는 여성용 천연실크(옥사) 원단인 한복이 속치마를 포함해 70만원대부터 판매된다.

김 대표는 “100% 실크 단폭(15인치) 원단만 사용한 만큼 품질은 최고 수준”이라며 “제가 직접 손으로 천연염색 했음을 감안하면 가격도 국내 최저 수준이라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천연염색 방법 가운데 복합 염(染)에 대한 재미가 쏠쏠한데 화학염색으로는 흉내 내기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김 대표가 좋아하는 천연염색 색상은 꼭두서니와 코치닐의 조합에서 얻을 수 있는 홍색, 쪽과 오배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짙은 곤색이다. 또 일반적으로 천연염색은 진하게 많이 하는데 한복의 경우 복합염으로 나타내는 연한 색, 즉 파스텔 색상으로 염색해 부드럽고 화사한 느낌을 살릴 수 있어 더 좋다는 게 그의 견해다.

최근 감물 염색에 관심이 많은 김 대표는 “감물 염색은 햇빛에 따라 발색 때문에 몇 날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 때 급한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고,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천연염색은 제게 새로운 인생과 다름이 없어요. 즐거운 일을 생업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하고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대학에서 재료공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부산의 한 열병합발전소에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고 의류 대리점도 5년간 운영하기도 했다. 이후 한복에 손자수 사업을 한 처형의 권유로 한복 도매업에 손을 댔다. 물론 처음에는 100% 화학염색 한복만을 취급했었다.

그러던 중 2006년말 금정문화회관에서 부산백송천연염색학원의 유창오 원장을 만나면서부터 천연염색과의 인연이 시작됐다. 천연염색을 처음 접하는 순간 입에서 무의식적으로 ‘뭐 이런 세상이 다 있을까?’라고 말할 정도로 너무 재미있고 신기했었다고 한다. 그는 천연염색 한복은 기존에 알고 있었던 화학염색한 색상과 전혀 달랐고 이 점에 흠뻑 빠질 수 밖에 없었다고 당시를 회고 했다.

김 대표는 지난 2010년 9월 재단법인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으로부터 3급 천연염색지도사 자격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2012년 삼성현미술대전에서 우수상을, 2011년 경상남도 환경미술대전에서 특선을 수상하는 등 각종 공모전에서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또 3년 전부터 기장문화예절학교에서 염색체험 강사로 활동 중이다.

현재 경남천연염색협회 회원이자 경남 진주 소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과에서 만 41세의 늦깎이로 석사 과정도 밟고 있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사람들이 한복을 불편해 하지 않고 입을 수 있도록 새로운 소재로 된 저고리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말하는 [꽃누리] 김호웅 대표로부터 천연염색 한복업계의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패션저널 정보제공

'천연염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괴 화  (0) 2013.02.25
사신도로 짚어보는 오방색  (0) 2012.12.06
감물옷...우리것이 최고여...삽질 해 왔어요   (0) 2012.11.19
먹염색  (0) 2012.10.22
칡 잎으로 염색하기  (0) 20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