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생활을 하다보면 차를 우려내거나 담아 내는 다기로써 도자기와 찻그릇을 올려놓는 찻상이나 다반같은 목기, 다실의 분위기를 위 해 장식하는 서화(書畵)나 음악, 꽃을 꽂는 화기(花器) 등 찻일(茶事)에 쓰이는 갖가지 도구에 관심을 갖게된다. 더 나아가서 정원의 나무 한 그루, 이끼 낀 작은 돌, 풀 한 포기가 만 들어내는 조형이나 놓여진 섬돌 하나에서도 감동어린 아름다움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이 모든 것들은 미의 추구를 위한 요소들로써 그 목적이 단순히 감상에 있다기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데 있다. 그것은 단지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것이다. 차생활은 정적인 미가 깃든 동적인 미를 추구한다. 그것은 운동 속에서의 미다. 한 벨기에 사람은 어느 다인 집(다가연 차회 김용술님 댁)에 초대되어 차를 대접받고 귀국한 후 다음과 같은 글을 보내왔다. """정갈한 숲의 향을 우리는 마셨다. 창호지와 간결하고 명확한 몸짓으로 우려내는 차. 한 손 밑의 다른 손... 손가락 마디 마디... 물이 흐르고, 부드럽고 분명하게 따라진다. 그런 폭포수... 시원한 도자기의 그 멋! 세 번에 나누어 마시는 행위가 계속된다. 그릇들이 묵묵히 이동한다. 그런 호흡... 환대하는 분위기 속에서의 그 특별한 맛! 이 추억이 얼마나 근사한지!! """ 그 외국인은 ‘차내는 일’에서 동양정신이 담긴 정중동(靜中動)의 미, 즉 고요함과 인체의 동선이 함께 어우러진 선(線)의 미학을 본 것이다. 차 생활은 일상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 예술이고 차와 관련된 주변 문화를 동시에 체험하는 종합적 실천미학이다. 또 차 생활을 통해 공예문화 즉 도자기나 목기, 다실의 분위 기를 돕기 위한 민예품 등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높일 수 있다. 차는 시(詩),서(書),화(畵)의 세계까지 정신적 눈의 영역을 확장시켜준다. 따라서 차 생활은 종합문화체계이면서 미의 나라로 들어가는 관문이라 말할 수 있다. 차의 정신은 한 인격이 삶에 생기와 빛을 주는 아름다움을 체험하면서 자기 성찰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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