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차 .야생화

칡꽃

아기 달맞이 2010. 9. 1. 08:44

(Pueraria lobata Ohwi) 


 칡 또는 칡덩굴의 꽃을 칡꽃이라고 합니다.

 칡꽃은 한여름인 7~8월에 산이나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으로, 아카시아 꽃처럼 층층이 모여피고 색은 보라색입니다.

 아래쪽에서 위로 올라가면서 차례로 꽃이 피어나지요.(아래 그림참고) 

 

 칡덩굴만 있고 칡꽃은 안 보인다고 하지마세요. 잎 속에 가려져 있는 거니 살짝 들추어 보세요. 그러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주위 할 점. 여름에 벌레들이 많기에 조심조심. 특히 야생벌을 조심하세요.

 

 

 

 


 

 칡꽃은 한약 명으로 갈화(葛花)라고해서

 

술을 마시고 생기 병, 식욕부진, 구토, 장풍하열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감기초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꽃남칡꽃을 어떻게 사용 할까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칡꽃이 필요하지요. 칡꽃은 요즘 산과 들에 가면 아주 많아요. 하지만 채취할 때 주위 할 점이 있어요. 차가 많이 다니는 길가나, 도심지에서는 채취하지 마세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골이라고 해도 논이나 밭 가장자리에 있는 칡도 안 됩니다. 농부님들이 농약을 하면 주변으로 날라 가거든요. 아시겠지요?

 

 칡꽃은 아래서부터 수일을 거치며 차례로 피기 때문에 한번 채취한 곳에 자주 가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꽃만 따고요. 나중엔 송이채 따세요.  가장 맛있는 칡꽃을 따려면 낮12시에서 오후 2시에 따세요. 한여름 가장 더울 때지만, 그만큼 향은 가장 좋아요.  아~ 그리고 또 한 가지 위에도 말했지만 여름에 벌레들이 많아요. 특히 야생벌집이 있을지도 모르니 조심해서 다니세요.

 

 


1. 칡꽃 차(茶)

칡꽃차를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바구니에 따온 칡꽃을 깨끗하게 손질해서 바람이 잘 통하는 반그늘에서 말리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꿀에 재워서 약 15일 이후에 액만 걸러내 보관 하는 방법입니다.

 마른 꽃을 마실 땐 티스푼으로 다기에 한 스푼 넣고 끓는 물을 부어서 우려내어 마시면 되고요, 꿀에 재운 것은 액과 따뜻한 물 약 1:4 ~ 1:5 의 비율로 드시면 됩니다.

 

 

 

칡꽃을 말려서 차를 만들면.. 이렇게 나옵니다.

 

 

 

칡꽃차 한잔 드셔 보시겠어요?

 

 

 


2. 칡꽃 샐러드

특별히 설명 안 해도 아실겁니다. 각종 샐러드에 넣어 드시면 칡꽃의 향을 느끼실 수 있지요. 아 한 가지 주위 할 점은, 여름 꽃에는 각종 벌레들이 많아요. 그러니 칡꽃을 따면 넓은 바구니에 헤쳐서 햇빛에 5~10분 정도 놓아두세요. 그러면 벌레들이 모두 나가지요. 햇빛에 놓아두면 꽃이 시들지요. 그러니 잠시 놓아둔 꽃은 식초 1~2방울 넣은 얼음물에 넣으면 다시 살아납니다.

 

 

칡꽃, 사과, 복숭아, 오이, 방울토마토

집에서 모두 재배한 것 입니다.

사과는 여름사과(아오리), 살짝 썩었어요. ^^

복숭아는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던것,

오이랑 방울토마토는 텃밭에서 하나~

아~ 소스는. 요구르트에 우유, 토나도를 믹서에 넣고 갈아서 만들었어요.

 

 

이렇게 만들었서요.. ^^

 

 

 

재료가남아서... 한꺼번에.. ^^

 

 


3. 칡꽃 부각

칡꽃이 마지막 필 때면 꽃 송이채 따다가 잘 손질해서 튀김옷을 입히고 기름 튀면, 훌륭한 칡꽃 부각이 완성 됩니다. 물론 꽃송이만 튀겨도 좋고요. 아니면 부침개에 넣어도 좋습니다.


4. 이외에도 떡이나, 김치, 어름등 각종 음식에 넣어도 좋아요.


이왕 하는 거니 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해 드립니다.

 

 칡의 학명은 Pueraria thunbergiana 입니다. 칡은 콩과 식물로서 정확하게 표현 하자면 낙엽 덩굴나무입니다. 번식이 빠르고 덩굴성으로 주변의 나무들을 감고 자라기 때문에 다른 풀과 나무들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기에 오히려 문제가 되는 덩굴나무이지요.


 칡은 세계적으로 35종, 우리나라에는 1종이 분포합니다. 그러니 전국에 있는 칡은 모두 같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칡의 뿌리를 갈근(葛根)이라고 하며 발한, 해열, 진경, 지갈의 효능이 있고, 상한(傷寒)에 의한 온열두통으로 목덜미가 굳는 증상, 소갈, 설사, 고혈압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칡의 뿌리는 수시로 채취 하는데요 일부에서는 여름부터 가을 채취 하는 게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뽀너스~

 

칡으로 건강음료로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생 뿌리.

1. 믹서에 잘게 썬 생뿌리 약 100g정도와 물 약 700ml를 넣고 갈아서 액만 걸러낸다.

2. 걸러낸 액을 하루 두 번, 1주일분으로 나누어 마신다.

3. 마실땐 식사전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다.

4. 보관은 냉장고에 한다.


건 뿌리

1. 건 뿌리 약 10g에 물 700ml 넣고 달여서 액만 걸러 낸다.

2, 나머지는 위 생 뿌리와 같습니다.


 꼭 이것이 정확한 방법이 아닙니다. 생즙을 그냥 드셔도 좋고요, 시중에 나와 있는 칡즙 제품도 좋습니다. 단, 한 가지 말하고 싶은 것은 많이 먹어도 일부만 소화되고 나머지는 다시 배출 된다는 거지요. 뭐든 과하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조금씩 자주 드세요. 그래야 몽땅 몸에서 소화되는 겁니다.


 출처 : 동화의 꽃밭들 농장)

'꽃차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茶의 효능별,분류  (0) 2010.09.17
앙증맞도록 예쁜 ‘괭이밥’   (0) 2010.09.04
당귀와 차  (0) 2010.08.30
과꽃[당국화]  (0) 2010.08.26
계절별 꽃차  (0) 201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