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위염을 잡는 요리

아기 달맞이 2009. 5. 19. 06:03

소화가 잘 안 되고 자주 속이 쓰린데도 무심코 넘기다간 큰코다친다. 방심하면 자칫 위궤양으로 고생하기 쉽고, 심하면 위암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식습관만 제대로 들여도 위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위염에 약이 되는 식품과 음식을 알아보고 평소에 미리미리 예방하자

소화가 안 되고 더부룩할 때
▶ 위의 불쾌감을 해소하는 사과
사과의 주성분 중 하나인 펙틴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위장운동을 도와 정장작용을 하고 위장 점막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는다.
how to eat _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사과식초를 꿀과 함께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매우 좋다.

▶ 위의 더부룩함을 다스리는 생강
건위, 해독, 해열에 효과적이며 매운 성분이 발한작용을 하며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생강은 위가 약하고 속이 자주 더부룩한 사람에게 특히 좋다.
how to eat _생강차를 마시면 위의 활동이 왕성해져 소화 흡수를 돕는다. 생강 3~5g에 물 180㎖를 넣고 푹 끓인다.

▶ 소화 흡수를 돕는
무에 들어 있는 소화 효소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촉진하고 위 통증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식후에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등의 불쾌감을 느낄 때 도 효과적.
how to eat _부침, 조림 등의 반찬으로 먹으면 좋지만 무를 갈아서 먹으면 위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

▶ 속을 따뜻하게 하는 당근
당근은 체력과 면역력을 증강시켜 내장기관의 활동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하며 위와 간, 폐 등 내장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how to eat _볶음이나 무침 등의 밑반찬으로 친근하지만 수프로 끓여 먹거나 즙을 짜서 마시면 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위산 과다로 속이 쓰릴 때
▶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연근
연근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소염 및 수렴 효과가 뛰어나고, 궤양을 가라앉히며, 위 통증도 없애준다. 또 연근을 자를 때 나오는 무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준다.
how to eat _연근 분말을 하루에 2작은술 정도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면 좋다. 생연근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먹어도 좋다.

▶ 위장 벽을 완화하는 케일
양배추의 원형이라고 불리는 채소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위장병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how to eat _즙을 내서 마시거나 샐러드에 생으로 넣어 올리브 오일를 드레싱으로 뿌려 먹는다.

▶ 위를 건강하게 하는 알로에
알로에에 들어 있는 항궤양 성분은 위궤양, 더부룩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증상의 정도와 개인차에 따라 알맞은 양을 섭취한다.
how to eat _꿀 500g에 알로에잎 4~5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고 하루 정도 삭힌 뒤 잎을 꺼내 하루 1~2조각씩 먹는다.

▶ 소화를 촉진하는 흰살생선
흰살생선은 비타민 B1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대표적인 흰살생선은 조기, 광어, 대구, 명태, 도미, 병어, 농어, 갈치, 준치, 쥐치 등이다.
how to eat _회나 조림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구이를 할 때는 너무 오래 굽지 말고 조림으로 먹을 때는 간을 싱겁게 한다.

소화가 안 될 때
위가 약한 사람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소화불량. 소화가 안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서 더욱 고생하게 된다.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벽을 튼튼하 게 하는 식품을 활용해 조리한다.

● 우매보시 흰살생선무침……"부담 없이 소화가 된다"
흰살생선(포) 300g, 연한 상추 6~8장
양념 우매보시 3개, 간장·다시마 우린 물 2큰술씩, 깨소금 ½큰술

1 _흰살생선은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0분 정도 쪄서 한김 식힌다.
2 _상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3 _우매보시의 씨를 발라낸 뒤 잘게 다져 볼에 넣고 간장, 다시마 우린 물, 깨소금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_①과 ②를 골고루 섞은 뒤 ③의 양념을 뿌려 낸다.

cooking tip 위염 환자는 자극적은 식초는 피해야 하므로 식품 자체의 신맛이 강한 우매보시나 매실을 이용해 맛을 낸다.

 

 

속이 쓰릴 때
위산이 많아지면 속이 쓰리고 더부룩하다. 이런 증상은 공복 때 더 심해지는데, 이때 맵거나 짠 음식을 먹으면 위 점막을 자극해 증상을 악화시킨다. 음식의 간은 싱 겁게 하고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을 들인다.

● 양배추 닭가슴살말이찜……"위 점막이 튼튼해진다"
양배추 8~10장, 닭 가슴살 4쪽, 당근·양파 ¼개씩, 굵은 파 ¼대
닭고기 양념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간장 ½큰술씩, 소금 ½작은술, 녹말가루·소금 약간씩
양념장 간장·소금·참기름·다시마 우린 물 1큰술씩

1 _양배추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부드럽게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털어낸다.
2_닭 가슴살은 기름을 제거하고 잘게 다진다.
3 _당근, 양파, 굵은 파도 잘게 다진다.
4 _볼에 닭고기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은 다음 ②와 ③을 넣고 잘 버무린다.
5 _①의 양배추에 녹말가루를 가볍게 뿌린 다음 ③의 소를 2~3큰술씩 올려 돌돌 만다.
6 _김이 오른 찜통에 ⑤를 넣고 20~25분간 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7 _볼에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 ⑥과 함께 낸다.

cooking tip 닭 가슴살과 양배추는 위궤양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 식품인 만큼 함께 먹으면 효 과적이다.

 

'즐거운 요리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근김치   (0) 2009.05.25
직접만드는 어묵(퍼온글)  (0) 2009.05.23
최강의 매운맛! 약고추장 요리   (0) 2009.05.18
호박잎 쌈 좋아들 하시나요   (0) 2009.05.13
씀바귀의 효능과 요리법   (0) 2009.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