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색채의 미

아기 달맞이 2009. 4. 22. 06:44

동일색상
인접색상
유사색상

 
 
 
 
 
 

(상-동일색상 : 색상차0)
(하-보색색상 : 색상차12)
 
 
 
 
 
 

(색상차1)
 
 
 
 
 
 

(색상차2~3)
중간색상
대비색상
인접보객

 
 
 
 
 
 

(색상차4~7)

 
 
 
 
 
 

(색상차8~12)

 
 
 
 
 
 

(색상차 11)




무채색을 포함한 모든 색에는 밝기의 차이가 있다. 배색에서도 가벼운 느낌, 무거운 느낌이 있다.
입체감이나 원근감은 명암의 계조(gradation)에 의해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어두워서 색을 구분하기가 곤란할 경우에도, 우리들 인간은 명암의 차에 의해 형태나 길이(깊이)등을 인식할 수 있다.
명도차의 큰 대비명도 관계에서는, 명료성은 높고, 명도차가 적어짐에 따라 모호해진다.

구분
무채색에 의한 관계
동일색상에 의한 관계
대비색상 에 의한 관계
대비명도
(명도차:대)

 
 

 
 
중간명도
(명도차:중)

 
 

 
 
 
 
유사명도
(명도차:소)

 
 

 
 
 
 
구분
무채색과 유채색의 관계
대비색상과의 관계
유사색상과의 관계
동일명도
(명도차 : 소)

 
 

 
 
 
 




보통 2색의 채도차가 동일채도에서 유사, 대비관계로 그차가 커짐에 따라 대비는 강조된다. 또한 저채도에서 중채도 범위의 배색에서는 채도를 통일하고, 적당한 명도차를 주는 것에 따라 조화를 얻기 쉽다. 고채도끼리의 대비색상관계의 배색에서는 대비가 강해져 서로를 강조하는 관계가 된다. 또한 유사채도의 관계에서도거의 같은 관계가 된다. 더구나 채도대비의 관계에서 가장 대비효과가 강한 관계는 무채색과의 관계이다.

구분
무채색에 의한 관계
동일색상에 의한 관계
대비색상 에 의한 관계
대비채도
(채도차:대)

 
 

 
 
 
 
유사채도
(채도차:소)

 
 

 
 
 
 
동일채도
(채도차:0)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색채조화를 색상과 톤의 두가지 속성으로 계획할수 있다.
또한 각각의 톤별로 독립된 이미지가 있으므로, 색채조화를 계획할 때에 편리하다.

구분
동일색상에 의한 효과
유사색상에 의한 효과
대비색상에 의한 효과
동일톤의 배색
동일색상 동일톤에서는
아무런 효과를
얻을수 없다
 
 
 
 
 
 
 
 
 
 
 
 
유사톤의 배색
 
 
 
 
 
 
 
 
 
 
 
 
 
 
 
 
 
 
대비톤의 배색
 
 
 
 
 
 
 
 
 
 
 
 
 
 
 
 
 
 





세퍼레이션이란, '분리시키다' 또는 '갈라놓다'란 의미, 두 색 또는 다색의 배색에서, 그 관계가 모호하든지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경우에 접하고 있는 색과 색의 사이에 세퍼레이션 컬러(분리색)를 한 가지 삽입하는 것으로 조화를 이루는 기법이다. 주로 건축이나 회화, 그래픽 디자인이나 텍스타일 등에 사용되는 예가 많다.

 
 
 
 
 
 
 
 
 
 
 
 
 
 
 
 
 
 
 
 
 



그라데이션이란 서서히 변하는 것, 단계적 변화란 의미. 색채의 계조 있는 배열에 따라 시각적인 유목성을 주는 것을 그라데이션 효과라 하고 3색 이상의 다색 배색에서 이러한 효과를 나타낸 배색을 말한다.

색상의
그라데이션
 
 
 
 
명도의
그라데이션
 
 
 
 
채도의
그라데이션
 
 
 
 
톤의
그라데이션
 
 
 
 



'카마이유 (Camaieu)배색'이란, 거의 동일색에 가까운 색을 사용, 일견 한색으로 보일 정도로 미묘한 색차의 배색을 말한다. 한편 포카마이유(Faux Camaieu) 배색의 Faux란 모조품이나 가짜란 의미로 카마이유 배색의 색상이 거의 동일색상인 것에 비해, 색상과 톤이 약간의 변화를 가진 배색이다.

카마이유
 
 
 
 
 
 
포카마이유
 
 
 
 
 
 



도미넌트란 지배적인, 우세한 등의 의미로 색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공통된 요소를 갖춤으로써 전체에 통일감을 부여하는 원리이다. 특히 여러색을 배색할 경우 통일감이나 융합된 느낌을 표출할 때 중요한 기본원리로, 이러한 효과를 도미넌트 효과라 한다.
도미넌트배색에는 색상에 의한 도미넌트와 톤에 의한 도미넌트로 구분되며, 배색전체를 지배적인 요소로 통일함으로써 이미지에 공통성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색상에 의한
도미넌트
 
 
 
 

 
 
 
 
톤에 의한
도미넌트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소량 덧붙임으로써 전체 상태를 돋보이도록 하는 배색기법으로, 액센트 컬러로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함으로써 강조점을 부여한다.
액센트 컬러는 배색 전체의 효과를 짜임새 있게 하는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 톤의 각각을 대조적으로 조합하므로서 가능하다.
액센트 배색의 목적은 전체가 평범하고 대조한 배색에 대하여 큰 변화를 준다든가, 부분을 한층 강하게 하여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레피티션은 반복하다의 의미로 두색 이상을 사용하여 일정한 질서에 기초한 조화를 부여함으로써 통일감이나 융화감을 끌어내는 배색기법이다. 즉, 2가지색 이상의 배색을 한 단위로 하여 되풀이 함으로써 조화로운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다.




톤 온 톤이란 톤을 겹친다라는 의미로, 그 기본은 동일색상에서 두가지 톤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둔 배색이다. 보통 동색계의 농담배색이라고 불리는 배색으로, 밝은 베이지 + 어두운 갈색, 밝은 물색 + 감색 등은 그 전형적인 예이다.
 
 
 
 
 
 
 
 
 
 




톤 인 톤 배색은 근사한 톤의 조합에 의한 배색기법으로, 색상의 톤 온 톤 배색과 마찬가지로 동일색상을 원칙으로 하여 인접 또는 유사 색상의 범위내에서 선택한다.
 
 
 
 
 
 
 
 
 
 




따뜻함
차가움
가벼움
무거움


부드러움
딱딱함
강함
약함


화사함
수수함
흥분
침착



 





봄의 색채

봄의 색채 : 나뭇잎은 녹색 기미의 황록색, 레몬색, 연한 보라색, 벚꽃색, 하늘은 보라 기미의 파란색, 늦은 봄은 선명한 코발트 블루

 
 


여름의 색채

나뭇잎은 진한 녹색, 하늘은 감청색, 해변은 코발트 그린, 그리고 원색의 강렬함과 작열하는 태양광선의 흰색이나 찬 느낌을 주는 아이스 블루

 
 


가을의 색채

나뭇잎은 노란색, 산과 들은 크롬엘로, 붉은 산호색, 단풍잎, 낙엽색, 포도주색

 
 


겨울의 색채

하늘은 희끄무레한 회색, 차가운 색 계통의 자연색, 눈의 은백색 색채조절

 
 




 
자주

애정, 성적, 복숭아, 발정적, 창조적, 심리적, 정서적, 술, 연
 
샤이안

서늘함, 하늘, 옥색, 인애, 우울, 소극, 계속, 냉담, 고독, 박정, 투정, 차감움, 불안, 불신용, 얼음
 
빨강

정열, 애정, 혁명, 야만, 위험, 일출, 저녁노을, 분노, 활력적, 건조
 
파랑

침정, 유구, 진실, 냉정, 희망, 명상, 차가움, 영원, 성실, 추위, 바다, 깊은물, 호수, 푸른눈, 푸른옥, 푸른새, 물색
 
주황

원기, 적극, 희열, 활력, 만족, 풍부, 가을, 초초, 유쾌, 광명, 건강, 양기, 온화
 
청자

숭고, 천사, 냉철, 심원, 천사의 사랑, 무한, 유구, 영원, 신비
 
노랑

희망, 광명, 유쾌, 경박, 명랑, 금발, 바나나, 금
 
보라

창보, 고귀, 우미, 신비, 경솔, 예술, 우아, 고가, 위엄, 공허, 실망, 부활제, 상품, 신정, 신앙, 신성
 
연두

지생, 위안, 친애, 젊음, 따뜻함, 신선, 초여름, 생강, 야외, 자연, 유아, 새싹
 
흰색

명쾌, 청결, 신성, 신앙, 순결, 순수, 소박, 정직, 하얀옷, 백지, 눈, 설탕, 흰모래
 
초록

안식, 평정, 친애, 평화, 엽록소, 안정, 지성, 건실, 소박, 여름, 중성, 천기, 절박
 
회색

평범, 음울, 겸손, 무기력, 답답함, 겸손, 우울, 중성색, 점잖은, 무기력
 
청녹

이지, 냉지, 유령, 죄, 심미, 바다, 깊은 산림, 질투, 찬바람
 
검정

정숙, 비애, 불안, 죄악, 암흑, 허무, 절망, 정지, 침묵, 건신, 부정, 주검, 밤, 흑장미, 탄, 불안




이미지는 상, 표상, 심상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가시적 형태나 율동 등의 대상으로 부터 느끼는 분위기, 감각, 연상 등 총체적인 개념으로 표현 될 수 있으며 인간의 지각 활동에 의해 형성된다.
이미지에는 주어진 자극에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의 상호작용 및 개인 각자의 생활 환경에 의한 연상이나 감정 등의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 모든 것들이 총체적으로 지각되어서 어떠한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형체, 형상 또는 감각적 표현체, 즉, 실제의 시각적 표상으로 나타날 때 이를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는 형태, 재질감, 색상, 코기 등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심리학의 연구 보고에 의하면 " 사람이 사물을 볼 때 70-80%가 색채에 의해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이미지 구성에서 색채가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크다고 할수 있다.


내츄얼(Natural) 이미지

자연이 포용하고 있는 정다움, 온화함등을 생활 모습에 반영한 것이다.
자연의 이미지를 그대로 살린 흙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공예품이라든가 도기, 나뭇결을 살린 가구 등을 그 예로 들을 수 있다. 또 풀이나 나뭇잎 패턴으로 물들인 이미지에서 느낄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손으로 직접 만든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한다. 계속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 자연색조나 패턴들, 얕은 여울이나 시원한 바람 등에서 느껴지는 상쾌한 기분, 따스하고 평화로운 자연풍경 등 자연이 가져다주는 마음의 평온이 내츄럴 이미지의 기본이 된다고 할수 있다.



로맨틱(Romantic) 이미지

로맨틱이미지는 꿈꾸는, 공상적, 전기적, 낭만적인 의미로 어딘지 모르게 감미로운 분위기의 상태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여성다운 부드러움, 우아함, 귀엽고 사랑스러운 소녀적인 이미지로 꿈꾸는 듯한 6월의 추억과 우아한 여름 꽃들로 가득한 꽃다발을 연상시켜 준다.
이 이미지에 어울리는 색상은 가볍고 감미로운 느낌을 주는 색채그룹의 색상을 중심으로 하며 핑크를 로맨틱 이미지의 대표적인 색으로 하고, 빨강에 다양한 양의 혼색을 섞어 만든다.


엘레강스(Elegance) 이미지

엘레강스는 사람의 기품을 표현하는 말로서 품위있는, 우아함, 기품이 있는, 고상함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늘진 듯한 느낌, 부드러운 곡선이 흐르는 우아함, 안개빛 유리로 투과되는 빛의 파장 등은 정서가 감도는 운치 있는 이미지이다. 화려한 이미지와는 정반대의 이미지이며 곡선의 다정함, 품위를 손상시키지 않고 온화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클래식(Classic) 이미지

클래식은 고전적인, 고상한, 전통적인, 보수적인, 고품의, 중후한, 깊은 맛 등의 의미가 있다. '원래의 것'이란 충일감과 함께 오랜 세월동안 손에 익숙해지고 사용되어진 느낌으로 깊이감가 격조감이 내재되어 있는 분위기를 뜻하며 전통성과 윤리성을 존중하고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여유 있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이미지이다. 고전적인 색의 선택은 깊이감이 있는 어두운 색조를 기조색으로 마음에 풍요로움을 주고 따뜻한 인간애를 느끼게 하는 그러면서도 오랜 세월동안 많은 사람에 의해 그 가치과 안정되는 색상 즉 갈색계통을 중심으로 베이지, 와인골드, 타크 그린 등의 중후한 맛의 색이 좋다.


캐주얼(Casual)이미지 이미지

캐주얼이란 고루하지 않고 자유 분방한 분위기를 말한다.
스마트한 이미지 밝고 건강한 이미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유쾌하고 명랑한 분위기에 속도감 있는 감각, 색채가 화려한 인상 등을 강조한 이미지가 효과적이다. 색상은 화려하게 배색처리 된 것이 중심이 되며 부드럽고 청명한색 또는 화려한 톤에 배색의 톤 배색도 잘 어울린다. 단, 많은 수의 색상을 사용하면 오히려 이미지를 망칠 수 있으므로 2-3가지 색상을 한정시켜 젊고 밝은 느낌으로 정돈한다.



댄디 (Dandy) 이미지

댄디는 멋있는, 날씬한, 세련된 등의 칭찬이 포함되어 잇는 이미지로 특히, 남성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고상한 듯 하면서도 멋진 취미생활을 영위하며 안정된 생활 속에서 지성미를 간직하며 사는 라이프 스타일을 댄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품위와 안정감을 중시하면서도 그다지 화려함이나 아름다움에 치우치지 않는 항상 세련된 간결미를 기본으로 한다.
댄디의 이미지는 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고품격을 선호하고 하드한 스타일의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즉 젊은층의 남성보다 중년남성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이다.


모던(Mordern) 이미지

모던은 '현대', ' 근대적'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도회적 감성, 하이테크란 분위기를 기본 바탕으로 진취적이고 개성적이며 선진감각의 이미지를 추구해 가는 것을 뜻한다.
보편적으로 판단력이 빠르고 간결하며 깔끔한 성격의 소유자들의 선호하는 스타일로 매사의 긴장감을 일상에 도입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독특한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모던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차가운 색을 기조로 하여 대담한 색상 대비와 명암대비를 주어 미래 지향적 감각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과 이질적 이미지와의 과감한 조화를 시도하는 독특한 디자인이 선호된다.


폴크로어(Folklore)이미지

폴크로어란 '민간 전승' '민속', '민속학' 등으 뜻을 가지고 있으며 에스닉(ethnic)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에스닉의 기원은 비잔틴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 수도였던 콘스탄티노풀을 중심으로 동.서양의 무역이 활발해 지면서 동야에 대한 서구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그들의 의복이 서양으로 전해지면서 화려한 금은사 장식의 동양풍 의상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후 1906년에서 1291년 까지 계속된 십자군 전쟁으로 당시 높은 수준을 구가하고 있던 중동의 이슬람 문화, 자수나 아플리케, 진보된 직조기술, 염료등이 서구에 전개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서양 복식에 앞 트임이 보급되어 단추가 등장했고 옷의 헴라인 장식이 유행하기도 했다. 폴크모어 이미지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특정지역의 자연환경, 생활풍습, 민속의상, 장신구 등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으로 발전시키고 특징적인 색상, 모양을 모티브로 디자인을 전개 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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