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아내의 건강과 피부를 위한 한방요리 ① 백봉령

아기 달맞이 2009. 3. 16. 22:53

백봉령


아이들, 남편 등 가정을 위해 신경 써야 하는 주부들을 위해서 백봉령을 준비해본다. 백봉령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주부들에게 잘 나타나는 건망증과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기가 약해 몸이 잘 붓거나 속이 메스꺼운 구토증상이 있는 사람,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는 사람에게도 좋다.

백봉령조개국수전골

재료
백복령 50g,  모시조개 300g, 다시마(사방  10㎝ 길이) 1장,  칼국수 400g,  느타리버섯 150g, 당근 1/4개, 미나리 50g, 대파 1/3줄기,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2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백봉령을 넣어  20분 정도 서서히 끓여 국물을 우린 다음  고운 망에 걸러 국물만 받는다.
2.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후 씻어 건지고, 다시마는 가장자리에 가위집을 넣는다.
3. 느타리버섯은 작은 것은 그대로, 큰 것은 반 가른다.
4. 당근은 5㎝ 길이로 채 썰고, 미나리는 5㎝ 길이로 자른다. 대파는 곱게 채 썬다.
5. 백봉령 국물에 모시조개와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 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맛술을 넣고 칼국수와 당근, 느타리버섯을 넣어 끓인다.
6. 칼국수가 익으면 대파와 미나리를 넣고 다진 마늘, 간장, 소금을 넣어 맛을 더한 다음  칼국수가 익으면 불을 끈다.

백봉령해삼죽순탕

재료
백봉령 50g, 불린 해삼 2개, 죽순 2개, 배춧잎 4장, 대파 1/3대, 마른고추 2개, 생강 1/2톨, 참기름 1/2큰술, 맛술·간장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백봉령은 물 5컵을 부어 중불에서 서서히 끓인 다음 체에 밭쳐 국물만 받는다.
2. 불린 해삼은 반 갈라 내장을 씻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
3. 죽순은 반 잘라 빗살무늬를 살려 도톰하게 저며 썬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배춧잎은 4㎝ 길이로 썰고, 대파와 생강은 채 썰고 마른고추는 씨를 턴 뒤 어슷하게 썬다.
5.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대파, 생강, 마른고추를 넣어 향을 낸 뒤 배추와 죽순을 함께  볶다가 백봉령 우린 물을 붓고  맛술을 더해 끓인다. 배추가 익으면  간장과 소금으로 간하고 잠시 더 끓인 뒤 먹기 직전에 후춧가루를 뿌린다. 기호에 따라 얼큰하게 즐기려면 재료를 볶을 때 고추기름을 넣거나 끓일 때 고춧가루를 넣으면 국물이 한결 시원하고 칼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