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어디가 아프신가요? 부위별 관절통 관리법

아기 달맞이 2015. 9. 3. 06:29

우리 몸에 여러 부분에 있는 관절들. 이 관절들에 통증이 있는 경우 가장 먼저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관절통을 완화하는 방법들을 병행한다면 관절통이 치료되기까지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1. 손가락 관절 통증

손가락 관절염 때문에 손가락 마디마디가 수시로 아프다면 손가락을 최대한 아껴 쓰는 것이 좋다. 무거운 가방을 들 때는 두께가 있는 손수건으로 손에 직접적인 충격을 덜 주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

2. 발가락 관절 통증

통풍 등으로 발가락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실내에서도 두꺼운 양말과 슬리퍼를 신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목을 만지는 여성

3. 허리와 목 관절 통증

허리와 목 관절 통증의 경우 소파에 비스듬히 앉은 자세는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서 허리를 똑바로 세우고 앉는 것이 좋다. 목 관절 통증은 목을 천천히 뒤로 젖혀서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을 하루 3~6회 해주면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된다. 또 일자목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에는 고개를 뻗고 통증이 있는 목 쪽의 팔을 최대한 아래로 내리는 스트레칭이 도움된다.

4. 상체 전반의 관절 통증

목, 가슴, 팔꿈치 등 여러 부위가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는 경우 스트레칭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따끈한 수건을 5분쯤 대고 있다가 수건이 식으면 다시 따끈하게 해서 반복하는 방식으로 하루 30분 가량 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박혜선 건강의학전문기자 nalgae4u@mcircle.biz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