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scTitle/이런 저런 이야기

수강료가 비싸다? 공짜로 공부하는 법

아기 달맞이 2015. 3. 7. 19:12

OO 배우기. 신년 단골 다짐 중 하나다. 그러나 얼마 후, 비장했던 다짐은 어느새 ‘배우고는 싶은데…’로 바뀌고 만다. 변명은 뻔하다. 시간이 없거나, 돈이 없거나. 적어도 ‘돈 없어서 못 배우겠다’는 말은 하지 말자.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도 꽤 있다. 취재 박지현 기자 사진 셔터스톡

	수강료가 비싸다? 공짜로 공부하는 법

명문대학 강의를 안방에서
남양주에 거주하는 안은진(42) 씨. 그는 4살, 6살 남매를 기르며 강남으로 출퇴근을 하는 워킹맘이다. 일하랴, 애 키우랴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지만 자기계발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인문학이면 인문학, 영어면 영어. 비결을 물었더니 “대학 강의를 듣는다”고 했다. 언제 대학교까지 가느냐고? 안 씨에겐 안방이 대학이다. 오픈코스웨어 사이트인 ‘KOCW(www.kocw.net)’에 접속하면 신세계를 경험한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포함한 전국 20개 대학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강의를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 교수진과 강의 내용ㆍ커리큘럼까지 모두 재학생과 동일한데, 학점과 학위, 졸업장 취득은 불가능하다. 대신 강의료를 내지 않아도 되고 로그인을 할 필요도 없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대학별 혹은 전공별로 강의를 선택해 재생 버튼만 누르면 곧장 시청이 가능하다. 각 대학별로 들을 수 있는 강의의 종류는 약 100가지. 맘먹고 다 듣는다고 하면, 정말 4년이 걸릴지도 모를 양이다. 해외의 오픈코스웨어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이비리그 대학교의 강의도 들을 수 있다. 노벨상 수상자와 같은 세계적인 석학을 스승으로 삼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 사이트는 대학생들에게도 인기다. 김민준(24) 씨는 “다음 학기에 수강해야 할 강의를 미리 보며 선행학습을 해두면 큰 도움이 된다”면서 “그 밖에도 시험기간에는 복습 도구로도 활용 가치가 굉장히 높다”고 전했다.

오프라인 무료교육도
좀 더 실무적인 공부를 무료로 할 수 있는 곳도 있다. 부업이나 세컨드잡을 고려하고 있다면 ‘비즈클래스(www.bizclass.co.kr)’를 이용해보자. 비즈니스 기초를 배우고자 하는 주부들에게 좋다. 사이트에 가입만 하면, 마케팅 노하우를 알려주는 e북 <수익을 미친 듯이 올려주는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노하우>를 시리즈로 받아 볼 수 있다. 편당 30페이지로 구성돼 있으며 6편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올해는 자격증 하나 따는 게 목표라면, 파일공유 사이트 ‘예스파일(www.yesfile.com)’이 도움이 된다. 공무원 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자능력검정시험, 사회복지사, 증권투자상담사, 투자자산운용사, 재무위험관리사, 요양보호사, 위험물관리사 등 공무원 및 각종 자격증 시험과 ESPT(영어회화능력시험), TOSEL(영어능력 인증시험)과 같은 영어 강의까지 총 2천1백47개의 분야별 전문가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이것저것 할 것 없이 올해는 영어 하나 잡겠다고 한다면 EBS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영어 강좌만 모아놓은 사이트 ‘EBS 잉글리시(www.ebse.co.kr)’에 가입하면 성인영어 및 자녀영어 교육법, 초중고영어 교육까지 모두 받아볼 수 있다. 올해는 경매로 재테크 좀 해보자 한다면 ‘클래스옥션(www.c-ac.kr)’에 접속해보자. 가입을 하면 동영상 강의를 통해 부동산 경매를 기초부터 배울 수 있다. 경매 절차와 용어부터 관련 법률 및 필요 서식 등을 총망라했다.

오프라인 무료교육도 있다. 여성에 특화된 교육기관에서는 정기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므로 틈틈이 스케줄을 확인하면 양질의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오프라인 수강을 하면, 비슷한 상황에 놓인 주부들과 함께 정보와 애로사항을 공유할 수 있다는 이점도 누릴 수 있다.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02-460-2300)’에서는 다양한 경력개발프로그램과 중장기 전문아카데미 등을 마련해놓고 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1544-1199)’는 가사·육아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직업상담, 구인·구직관리,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취업지원, 취업 후 사후관리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여성인력개발센터(02-318-5880)’는 주부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초적인 직업훈련 및 전문 직업훈련을 제공한다. 전국 51개 지역센터로 운영되고 있어 거주지와 가까운 곳을 찾아 필요한 교육훈련을 골라 수강하면 된다.

무료강의 들을 수 있는 곳

온라인
전국 20개 대학 강의를 무료로 듣고 싶다면 www.kocw.net
부업이나 세컨드잡을 고려 중이라면 www.bizclass.co.kr
자격증 하나는 꼭 따겠다, 한다면 www.yesfile.com
영어하는 꼭 잡겠다 싶다면 www.ebse.co.kr
경매에 대해 알고 싶다면 www.c-ac.kr

오프라인
경력개발프로그램 및 중장기 아카데미 02-460-2300(여성능력개발원)
경단녀 직업교육훈련 1544-1199(여성새로일하기센터)
기초 직업훈련 및 전문 직업훈련 02-318-5880(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조선
취재 박지현 기자 사진 셔터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