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옥수수대 끓인 물이 치통에 효과 있다?

아기 달맞이 2013. 8. 23. 07:25

여름 대표간식 옥수수. 옥수수는 알맹이에서부터 옥수수대까지 하나도 버릴 게 없는 식품이다. 옥수수에는 단백질,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 피부건강에 좋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심신진정, 항암, 여름병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좋다. 옥수수 수염은 차로 우려내면 맛도 맛이지만 부기를 빼는 데 그만이다. 그리고, 옥수수대 역시 잘만 활용하면 구강건강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옥수수대, 잇몸질환 개선하는 베타시스토스테롤 성분 풍부해

전해 내려오는 민간요법에 의하면, 옥수수대 끓인 물을 미지근하게 식혀 입속에 머금고 있다가 뱉기를 반복하면 치통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옥수수대에 함유된 베타시스토스테롤이라는 성분 때문. 실제로 이 성분은 시판되는 잇몸약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다.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V자의 틈에는 주머니 모양의 치주낭이 있는데, 베타시스토스테롤은 치주낭의 깊이가 깊어져 잇몸이 깊게 패이는, 즉, 잇몸이 내려앉을 때에 치주낭의 깊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항염, 향균 작용을 하여 잇몸질환 개선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 염증 많이 진행된 상태면 전문의 찾아야

그러나 통증이 심하거나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의사를 찾아 전문적인 치과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민간요법만으로 치료를 대신하다가는 치료시기를 늦춰 병을 더 키울 가능성이 있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치주과 박준석 원장은 "가벼운 치통을 앓거나 혹은 잇몸질환을 예방하려는 사람들이 옥수수대 삶은 물로 입을 헹구면 어느정도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며 "그러나 옥수수대가 아무리 잇몸질환에 도움이 된다하더라도 식품에 들어있는 성분이 약이 될 수는 없으므로,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치과치료를 받으면서 보조제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게 구강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Tip. 잇몸건강을 챙기는 옥수수대 활용법
1. 옥수수 알갱이가 제거된 옥수수대와 솥에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은 뒤 센 불에 끓인다.
2. 불이 졸아들면 추가해주는 식으로 두 시간 정도 푹 끓인다.
3. 차게 식힌 후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4. 아침, 점심, 저녁 혹은 수시로 옥수수대 끓인 물을 10~20분가량 가글하듯이 머금는다.

- Copyrights 헬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