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미경 절편의 염색액 원료로 사용되는 아카미노키 아카미노키 멕시코 원산으로 높이 7 ~ 10m되는 상록 소 교목입니다. 꽃은 담황색으로, 향기가 있고, 양질의 밀원 수 있습니다. 염료 목적으로 재배되고, 16 세기 이후, 멕시코 등 유럽 통나무 상태로 수출되기 때문에, 로그우드 (Logwood)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재료는 염료에 사용되며, 단단하고 가공하기 쉽기 때문에, 장식품 등의 재료에도 적합합니다. 밀원. 심재는 홍색, 염료, 안료, 잉크에 사용한다. 나무는 처음 잘랐을 때 노르스럼한 갈색(브라운색)을 나타내고 , 공기에 점차 노출 되면서 표면 또는 조금 더 많이 진한 갈색을 띤 붉은 색으로 바뀐다.
염료로 사용하기 전에 나무는 분말로 갈거나 또는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진다. 아카미노키 속 이름은 haemato (血)와 xylon (材)를 의미하고, 재료는 사진처럼 중심이 붉어지고 있습니다. 재배지에서 실생 10 년 만에 벌채하고 목재를 분쇄한다. 변재를 배제해, 붉은 심재를 새기고 발효시킵니다. 이것을 물로 익혀 내면, 재료의 중량에 대해서 15 % 정도의 흑갈색의 추출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추출물의 주성분이 헤마토키시린 (haematoxylin)입니다.
헤마토키시린은 현미경으로 조직 절편을 보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염색 액 입니다. 이 염색액은 수시로 사용되는 세포의 핵 등 좋은 염기성 조직을 청자색으로 염색합니다. 또한이 물질은 무명이나 비단, 마 등의 섬유를 염색 하는데도 사용합니다.
보통 철 媒染에서 검은색으로 물들지만, 매염제을 변경하면 보라색이나 녹색도 염색할 수 있습니다.
Tip : 고온에서 염색을 해야 염색이 잘된다 온도가 높기 때문에 염속성이 빨라 얼룩에 주의를 해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