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요리시간

한식 퓨전 메뉴 옹가솜씨의 건강도시락-깻잎장아찌쌈밥

아기 달맞이 2012. 8. 4. 08:40

알싸한 향의 깻잎장아찌로 만든 쌈밥에 제철 재료인 가지 반찬과 참외로 만든 상큼한 샐러드로 도시락을 구성했다. 깻잎장아찌쌈밥은 다진 무말랭이와 다진 쇠고기장조림을 각각 소로 넣은 밥을 깻잎장아찌로 감싸고 선명하게 데친 쪽파로 장식했다. 비타민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보랏빛이 선명한 가지는 한쪽 면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가지선 형태로 만든 뒤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튀겨냈다. 껍질 벗긴 참외를 반 갈라 속을 파낸 뒤 과일샐러드를 담고 상큼한 잣겨자소스를 더했다. 새우볶음은 상큼한 레몬소스를 더해 더위에 지친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메뉴다. 볶은 애호박과 도톰하게 구운 떡갈비에 구운 새송이버섯을 곁들인 애호박새송이떡갈비는 원기를 충전해주며 달콤 짭조름한 스테이크소스에 버무려 먹으면 된다.

◆ 깻잎장아찌쌈밥

조리시간:10min / 재료분량:1인분 / 난이도:하

재료 : 흑미밥 1공기, 깻잎장아찌 6장, 무말랭이·쇠고기장조림 3큰술, 쪽파 3줄기, 참기름·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1. 무말랭이와 쇠고기장조림은 각각 잘게 다진다.

2. 흑미밥에 참기름, 식초, 소금을 넣어 밥알이 뭉치지 않게 고루 섞는다.

3. 흑미밥은 반으로 나눠 각각 다진 무말랭이와 다진 쇠고기장조림을 넣어 한입 크기로 주먹밥을 만든 뒤 깻잎장아찌로 감싼다.

4. 끓는 물에 쪽파를 데치고 찬물에 헹궈 색을 선명하게 한 뒤 주먹밥에 감싸 장식한다.

◆ 쇠고기가지튀김

조리시간:20min / 재료분량:1인분 / 난이도:하

재료 : 가지 1개, 쇠고기 간 것 100g, 녹말가루 적당량

쇠고기양념 : 다진 청양고추 1개, 매실청 2큰술, 핫소스 1큰술, 참기름·식용유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가지는 5cm 길이로 잘라 한쪽 면에 가지의 절반 부분까지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둔다.

2. 쇠고기 간 것에 양념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한다.

3. 가지 사이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반듯하게 모양을 만든다. 가지 표면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탈탈 털어낸다.

4. 팬에 식용유를 붓고 170℃로 달군 뒤 가지를 넣어 3~4분 정도 바삭하게 튀겨낸다.

tip : 수분이 많은 가지에 소금을 뿌리면 간도 배고, 수분이 빠져나와 잘 튀겨지고 다진 쇠고기를 넣을 때 가지가 부러지지 않는다. 가지와 쇠고기는 날것으로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바삭하게 튀겨내는 것이 포인트.

※ 참외샐러드, 애호박과 구운 새송이버섯을 곁들인 떡갈비스테이크, 레몬소스새우볶음 만드는 방법은 < 에쎈 > 홈페이지(www.iessen.co.kr)의 푸드스토리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옹수민 씨는 신선한 제철 재료를 이용한 한식 퓨전으로 고급 수제 도시락, 케이터링 메뉴를 선보이는 '옹가솜씨'의 대표로 기업이나 학회 도시락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달부터 한식을 기본으로 한 건강 도시락을 < 에쎈 > 독자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