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

홍화씨 가루는/펌

아기 달맞이 2011. 11. 3. 00:59

지금 시중에는 많은 양의 홍화씨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거의가 중국산이거나 중국산을 종자로 해서

국내에서 재배한 품종(국산외래종)이 대부분이고 토종은 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재배 농가에서 토종을 재배하지 않고 거의 외래종을 재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은 토종에 비해 외래종은 수확량이 훨씬 많고(수확량/외래종:토종=100:40) 병해에도

강하여 재배에 별어려움이 없으나 토종은 병해에 매우 약하고 재배에 있어서도 더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로 외래종은 흔하지만 토종국산홍화씨는 구하기 어렵고

사실 시중에 유통될 만큼 많은 양이 생산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에서 재배하였다고 해서 국산이라고는 하지만 중국산을 종자로 해서

국내에서 재배한 이런 품종들은 토종과는 잎사귀 모양부터 판이하게 다릅니다.
토종은 꽃봉우리와 잎사귀 끝에 가시가 많지만 중국산은 없고 국내에서 여러해 거듭 재배하면 가시가 생겨났습다.
가시가 생긴 이후에도 잎사귀 모양과 성장과정 꽃봉우리의 모습은 많이 다릅니다.

   

 

토종 홍화씨 껍질에는 유기백금, 리놀산, 뼈의 성분인 칼슘, 마그네슘, 칼륨이 다량 들어 있는데 유기백금은 부서진 뼈를 이어주고 뼈를 무쇠처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리놀산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지방질을 분해하여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eto H EX성분은 adrenaline이나 nor adrenaline의 혈관 수축작용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저감,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액순환 촉진, 산후 질 수축 촉진, 생리통에 효험이 있습니다.

 

홍화씨로 짠 홍화씨유(홍화씨기름)에는 비타민 E(토코페롤)이 많이 들어 이는데 이는 온갖 발암물질에서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과 함께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을 막는 데에도 비타민 E가 필요하며, 미국이나 영국 같은 나라에서는 모든 암환자에게 보조요법으로 비타민 E를 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A. 패스워터 박사는 [암과 그 영양학적 치료법] 이라는 책에서 비타민 A,C,E 같은 항산화 물질은 암세포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준다고 했습니다.

홍화씨 기름은 사실 뼈와는 크게 상관 없으며, 비만 등에 좋습니다.

뼈에 좋은 것은 유기백금 등 홍화씨 껍질에 전부 있습니다. 그러나 홍화씨를 짜면 건강에 대단히 좋은 홍화씨 기름이 생긴다.

홍화씨로 기름을 짜면 기름의 약 75%정도가 불포화 지방산이며 지금까지 알려진 기름 중에서 리놀산의 함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효능 등은 다른 분들께서도 잘 올려주셨네요. 다음 기회되면 홍화씨 경험 사례와 메스컴 내용 등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홍화씨 제품은 주로 홍화씨(生), 홍화씨볶은 것, 홍화씨가루, 홍화씨환 , 홍화씨기름 등이 있습니다.

효과면에서는 큰 차이는 없는데 드시는 방법이 다를 것입니다. 이는 개인마다 기호와 여건이 다르기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홍화씨생것과 볶은것은 차로 끓여드시면 되겠으며, 가루는 그냥 한스푼씩 떠서 물로 삼키시면 됩니다. 환은 일정량을 물로 삼키시면 되구요.

손쉽게 드실 수 있는 제품은 홍화씨환이겠네요. 그리고 홍화씨는 죽염과 함께 드시면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환에 죽염을 넣은 제품이 좋겠습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홍화씨차랑 환, 혹은 가루 등을 함께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1. 홍화씨 생것(차로 끓여서 먹는 방법)

 

1) 사용할 홍화씨(종이컵 반컵~1컵 정도, 약 50~100g)를 씻으면서 이물질 제거 후 물기를 빼낸다.

2) 프라이팬을 뜨겁게 달군후 씻은 홍화씨 프라이팬에 넣고 적당한 온도(중간불)로 노릇노릇하고 고소한 냄새가 날 때까지 볶습니다.(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약 3분 정도 소요될 거예요.
3) 다 볶은 홍화씨를 프라이팬에서 그대로 식힙니다.(프라이팬의 미열이 홍화씨를 더욱 고소하게 한답니다.)
4) 식은 홍화씨를 주전자에 물3-4리터에 볶은 홍화씨를 넣고 보리차 끓이 듯이 처음엔 센불로 하다가 끓기 시작하면 넘치지 않게 가장 약한 불로 1시간 이상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여기서 절구통이나 믹서기에 살짝 으깬 후 끓여셔도 좋습니다. 이때는 약한 불로 약 30분 정도만 끓이면 되구요.)
한 번 끓인 씨앗을 말려서 재탕해도 되는데 맛과 영양가는 조금 떨어집니다.
5) 끓인 홍화씨차를 보온병이나 냉장고에 보관해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가족이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 됩니다.
홍화씨(끓인물)를 처음 이틀 정도는 조금씩 마셔서 몸이 적응하는 시간을 갖게 하면 좋습니다.
홍화씨는 생강(감초, 대추)과 같이 차로 끓여 드시거나 죽염과 함께 드시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2. 홍화씨 볶은것(차로 끓여서 먹는 방법) 
1) 볶은 홍화씨이기 때문에 새롭게 볶을 필요 없이 하루 40~80g(2인분 정도)을 주전자 물3-4리터에 보리차처럼 끓이 듯이 처음엔 센불로 하다가 끓기 시작하면 넘치지 않게 가장 약한 불로 1시간 이상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여기서 절구통이나 믹서기에 살짝 으깬 후 끓여셔도 좋습니다. 이때는 약한 불로 약 30분 정도만 끓이면 되구요.)
한 번 끓인 씨앗을 말려서 재탕해도 되는데 맛과 영양가는 조금 떨어집니다.
2) 끓인 홍화씨차를 보온병이나 냉장고에 보관해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온가족이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 됩니다.
홍화씨(끓인물)를 처음 이틀 정도는 조금씩 마셔서 몸이 적응하는 시간을 갖게 하면 좋습니다.
홍화씨는 생강(감초, 대추)과 같이 차로 끓여 드시거나 죽염과 함께 드시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3. 홍화씨 가루 섭취 방법
- 성인1일 3회 식전 혹은 식후에 드시면 되고 티스푼으로 1-2스푼 먼저 드시고 난 후 생강차나 생수로 드시면 좋습니다.(속이 안좋은 분은 빈속에 드시기 보다는 식후 30분 이내에 드십시오.)
- 가루를 드실 때 처음에는 티스푼으로 반스푼 정도 드시고 괜찮으면 그 다음 날은 티스푼 1스푼, 이런 식으로 몸에 적응을 시킨면서 양을 조금씩 늘려가면은 될 거예요. (며칠 후부터는 밥숟가락으로 한숟가락까지 늘려서 드시면 됩니다. 어린이는 성인의 반틈 정도 먹이면 될 거예요.)
- 홍화씨 끓인 차와 죽염 등과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 미숫가루나 다른 건강식 분말가루(칡가루, 청국장가루 등)와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4. 홍화씨환 섭취 방법
- 하루 3-4회정도 한번에 15-50개씩 생수나 생강, 대추차로 삼키시면 됩니다.(어린이 10-20알씩)

 

 

5. 홍화씨기름 섭취 방법 

- 성인은 일반스푼으로, 어린이는 차스푼으로 하루 3~5회 정도 목을 축이듯이 드시면 됩니다.(스푼 절반~한숟갈 정도)
- 식전 30분 전에 한숟가락씩 드시면 좋습니다.(공복이나, 식후 30분후쯤에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가급적 섭취후 30분까지는 물과 음료수(찬 음식)를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9회죽염이 있으신 분은 홍화씨기름 섭취후 9회죽염을 침에 녹여드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김밥을 만들때나, 밥을 비벼드셔도 됩니다.

 

 

 


*홍화씨 섭취시 호전반응 및 주의사항

홍화씨를 드시다 보면 명현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섭취시 주의할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문 현상이지만 간혹 열이 나거나, 머리 아픔, 속 쓰림, 설사, 몸살 등이 있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몸이 빠르게 좋아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명현현상인지 아님 자신의 몸 소화 이상으로 양을 한꺼번에 많이 드셔서 부작용으로 인한 것인지 정확히 모르기에 복용방법이 올바른 상태에서 호전반응이 일어나야 하겠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일시적으로 양을 줄이거나 섭취를 중단하고 괜찮아지면 다시 양을 늘리거나 하면 된다. 이렇게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다.

옛날부터 한방에서도 「호전반응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오히려 치료가 늦다」고 하면서 상당히 중요시 여겼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에 따라서 며칠 만에 사라지는 사람도 있고 1달 이상 지속되는 사람도 있다. 오래 지속되는 사람일수록 그만큼 몸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일주일 전후로 사라진다.

(경험에 의하면 자신 몸에 맞게끔 적당히 꾸준하게 섭취하면 대다수 별 반응없이 드실 수 있을 거예요.)


 

① 홍화씨는 부러진 뼈를 다시 붙게 하는데 신통한 효과가 있고 각종 뼈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이같은 효과는 반드시 제대로 키운 토종 홍화씨를 올바른 방법으로 복용하였을 때에만 나타난다. 토종이 아닌 중국이나 미국 멕시코 이집트 같은 곳에서 수입한 홍화씨를 먹거나 복용방법이 틀렸을 때는 제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② 뼈가 부서지거나 부러졌다고 무턱대고 홍화씨부터 복용해서는 안 된다. 먼저 정형외과나 접골원에 가서 뼈를 바로 맞추어 깁스를 한 뒤에 복용해야 한다. 뼈를 잘 맞추지 않고 어긋나 있는 상태로 먹으면 어긋난 채로 뼈가 붙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임신한 여성은 홍화씨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 태아의 뼈가 단단해져서 출산이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출산 후에 복용하면 산모와 아기에게 모두 좋으며 산후조리에도 좋다.


④ 홍화씨 가루는 오랫동안 먹을 경우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생홍화씨는 상관없다.) 밖에 오래 두면 홍화씨의 기름성분이 산패되어 맛이 변하고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루를 구입시 꼭 믿을수 있는 곳에 부탁하여 빠른 배송을 부탁하는 것이 좋다 (홍화씨가루 같은 경우 상온보관은 보통 가공일로 부터 1주일정도에서 약 한달 정도는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보통 매일 드실 경우에는 실온에 보관하고, 며칠동안 안 드실 경우에는 냉장보관해야 한다. 가급적 개봉후 빨리 섭취하는게 좋다.)


⑤ 홍화씨 껍질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단단하고 알맹이에는 기름이 많아 가루를 내기가 쉽지 않다. 거칠게 가공되면 소화흡수가 잘 안 된다. (가루로 복용시 집에서 일반 분쇄기로 분말하여 먹지 말기를 권한다. 전문 기계로도 고운 분말을 만들기는 어려운 일이다. 일반 방앗간에 부탁해도 그렇게 곱게는 되지 않는 것으로 안다. 그래서 홍화씨 분말은 전문 업체에서 고운분말을 내야지만 소화흡수가 잘 되며 위에 부담을 적게 줘서 속쓰림 등이 없을 것입니다.)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귀한 약초들  (0) 2011.11.18
공기정화식물  (0) 2011.11.10
오가피  (0) 2011.10.29
겨우살이   (0) 2011.10.28
당뇨에 좋은 천연 인슐린의 보고, 돼지감자   (0) 201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