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보는 약초들
1.민들레
사포닌, 고미소, 유황,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B1, B2, C, F, P 등의 성분이 있어 피부를 청결하게 해주고 소염, 항균 작용도 하며, 여드름에 좋으며 민감한 피부에 좋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붉은피부에도 효과적이다..
2. 감잎
비타민C와 탄닌이 주성분이다.
비타민C는 피부를 희게 하고, 탄닌은 수렴과 소독작용을 한다.
수분 부족의 지성피부나 여드름 피부, 부석부석한 얼굴, 붉어진 피부에 효과적이다.
마른 감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 스킨처럼 솜에 적셔 사용하면 된다.
3. 박하
맨톨, 탄닌질, 유기산, 고미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가려움증을 진정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수렴 작용을 한다.
특히 모공이 큰 피부, 지성피부, 민감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사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다른 팩제와 섞어 사용하면 좋다.
4. 약쑥
독특한 향내가 나는 휘발성 정유, 점액질, 플라보노이드, 다양한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염 · 진정 · 소독 ·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5. 알로에
탄닌, 고미소, 단백질, 비타민 C, 유기산, 프라보노이드, 효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로에는 효과가 뛰어나 약초로도 이용되어온 재료이다.
소염, 향균 · 보습작용이 매우 뛰어나며 미백효과는 물론 피부 탄력도 좋아진다.
6. 백복령
솔부리 혹을 말하며, 기미 등 색소 침착을 없애는 민간 요법으로 많이 이용되어온 재료이다.
다당류, 유기산, 단백질, 비타민 D, 레시틴, 아데닌, 콜린,과당, 무기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해준다.
7. 감초
감초에 있는 글리시친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으며,풍부한 플라노보이드는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소염작용이 뛰어나고,진정 작용과 상처를 치료하는 효과도 있어 민감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용 화장품 재료로도사용된다.
8. 구기자
바이오플라노보이드 성분이 풍부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특히 모세혈관이 확장돼 붉어진 피부에 팩을 하면 효과적인데, 구기자을 우려낸 물을 다른 재료와 적당히 섞어서 사용해야 구기자의 붉은색이 피부에 물들지 않는다.
9. 모과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사포닌 성분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플라노보이드 성분,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점액질, 지성피부에 좋은 고미소와 탄닌 성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여드름이 잘나는 지성피부와 모공이 큰 피부에 모과을 우려낸 물로 팩을 하면 좋다.
10. 백강잠
누에가 회색이 되어 죽은 것이 백강잠인데, 단백질과 무기질,기름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옛부터 기미 등 색소가 검게 변한 것을 희게 하는데 사용하여 왔다.
미백효과가 뛰어나다.
12. 복숭아씨
도인이라고 하며, 씨앗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껍질째 가루를 내어서 사용하기도 하고 끓는 물에 복숭아씨를 잠시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서 가루내어 사용하기도 한다.
민감한피부에는 살구씨보다 자극이 적은 복숭아씨를 쓰는 것이 좋다.
13. 쇠뜨기
사포닌, 미네랄염, 플라보노이드, 유기산,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여드름 피부에 특히 효과가 크다.
모공이 큰 지성피부에 어울리며,비듬이 많고 기름기가 많은 머리를 쇠뜨기 우려낸 물로 감으면 효과적이다.
쇠뜨기 풀에는 여드름 치료 성분인 규산이 풍부해, 특히 지성피부에 효과적으로 여름철, 햇볕에 그을린 얼굴에 쇠뜨기 팩을 하면 좋다.
14. 삼백초
어성초라고도 하며 염증치료, 세포재생촉진, 항균 작용이 뛰어나 옛부터 피부가 헌데, 염증성 피부질환, 무좀 등 에 즙을 내어 사용돼 왔다.
여드름피부에쓰면 효과적이다.
15. 죽염
자극진정과 피지게거작용을 한다.
팩을 할 때는 1%내외로 섞어서 이용하며, 세안제로 쓸 때는 4분의 1 정도로 섞어서 사용한다.
16. 콩가루
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고, 팩의 주요원료로 이용되는 레시틴은 피부를 윤기있게 해준다.
콩을 살짝 쪄서 사용하면 콩비린내가 나지않고 날콩의 독성성분도 제거된다.
콩가루를 햇빛에 그을린 피부나 거칠어지 피부에 세안용으로 사용하면 미용효과가 뛰어나다.
17.토사자
새삼씨앗을 말린 토사자는 비타민A, 배당체, 효소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옛날부터 민간에서는 새삼전초를 달여 화농성피부에 사용해왔다.
미백효과가 뛰어나 기미, 주근깨 피부에 좋다.
18. 해초가루
보통 갈색말에서 만들어낸 일긴산이라는 가루를 해조팩으로 많이 이용하는데, 피부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한다.
어느팩에나 섞어서 사용해도 좋은 해초는 물에 담가서 소금기를 뺀후 분쇄기에 갈아서 이용한다.
해조를 욕조에 넣고 우려서 목욕해도 좋다.
19. 회향
휘발성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 매우 향기롭다.
소회향이나,대회향을 팩재료로쓰는데, 소독작용과 가려움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다.
건성피부, 피로한 피부, 노화된 피부에 회향을 우려낸 물을 스킨대용으로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20. 흑축
검은 나팔꽃씨인 흑축은 가루내어 다른 재료팩과 함께 이용하는데. 옛부터 기미치료재로 쓰였다.
흑축을 물려 불려 말린 것을 가루내어 이용하기도 한다.
21. 율무
율무의 아세톤, 비타민E,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황산화작용, 소염작용, 배농작용,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는 작용이 있다,
피부를 깨끗히 해주고, 탄력있게 해주므로 피부미용에 좋은 재료로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습진, 여드름, 버짐등 피부질환, 검버섯,기미, 죽은깨, 거친피부에 율무 삶은 물로 자주 씻어 주거나 팩으로 바르면,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이밖에 위의 열거한 재료에 녹차, 감자, 계란, 녹두, 미강, 요플레, 백선, 당귀, 천궁, 하수오, 작약, 병풀등의 가루나 즙을 적당비율로 혼합하여
천연 크림을 만들거나, 팩으로 하면 천연화장품으로서 피부미용에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을 것이다.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산야초 효소 (0) | 2010.04.23 |
---|---|
염증과 각종 암을 다스리는 제비꽃/펌 (0) | 2010.04.14 |
살빠지는 약초 [신선목] (0) | 2010.03.28 |
생강나무(산동백) (0) | 2010.03.28 |
효소음료는 절대 썩지 않는다 발효될 뿐이다 (0) | 201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