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우리 집을 깨끗하게 해줄 숯 활용법

아기 달맞이 2009. 5. 7. 06:52

 
우리 집을 깨끗하게 해줄 숯 활용법

숯은 정화 효과가 있어 냄새 제거는 물론 습도 조절, 표백 등의 작용을 일으킨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면 집안 구석구석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우리 집을 깨끗하게 해주는 숯 활용법 알아보자.

▶재떨이를 깨끗하게!
담배를 피우면 연기는 공기 중으로 퍼져나가고 담뱃재는 재떨이에 털게 된다.
이렇게 공기 중으로 퍼진 연기는 환기를 시키면 사라지지만 담뱃재를 턴 재떨이는 자주 비우고 씻어주지 않으면 오랫동안 없어지지 않고 실내 공기를 탁하게 만든다.
이때는 숯을 작게 부순 다음 재떨이 안에 놓아보자. 재떨이에서 나는 악취를 없애주고 담뱃재를 털 때도 담배 연기를 흡수해준다.

▶수족관과 화병 속에도
수족관 안에 숯이나 목초액을 넣어주면 물이 깨끗하게 유지되며 물고기가 죽는 일도 줄어들게 된다. 숯의 원적외선이 물의 분자 집단을 더욱 작게 만들어 산소를 많이 용해시키기 때문이다.
목초액을 나무를 숯으로 만들 때 발생하는 연기가 외부 공기와 접촉하며 액화돼 떨어지는 액체를 말하는데 물 안에 넣어주면 숯을 넣은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때문에 숯을 넣기 어려운 화병이나 화분 등에 목초액을 희석시킨 물을 넣어주면 식물이 싱싱하게 자라난다.

▶집안 악취와 습기 제거
현관과 신발장은 여러 가족들의 신발로 인해 좋지 않은 냄새가 나기 쉬운 장소이다. 이곳에 숯을 놓아두면 악취를 잡는데 효과적이다.
유독 발냄새가 심한 신발 안에는 따로 숯을 넣어두면 더욱 효과가 크다.
그 외에도 숯을 옷장이나 욕실, 싱크대, 냉장고 등의 장소에 두면 무수한 기공들이 악취와 습기를 빨아들임으로써 말끔하게 제거된다.

▶빨래를 더욱 하얗게
누렇게 변해버린 세탁물은 합성세제 대신 깨끗하게 씻어 말린 백탄 2~3덩어리를 넣어 세탁해보자.
표백효과뿐 아니라 음이온이 발생해 정전기를 예방하고 촉감이 부드러워져 섬유유연 효과까지 볼 수 있다.
헹굴 때 천일염 한줌을 넣어주면 색감이 살아나고 옷감이 튼튼해진다.
▶쌀과 숯은 찰떡궁합?
쌀을 보관할 때 숯 한 토막을 함께 넣어두도록 하자. 숯이 쌀벌레 등 쌀을 좀 먹는 해충을 막아주고 쌀이 항상 청결하도록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습기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쌀의 오래된 냄새도 예방할 수 있다. 또 숯 한 토막을 쌀 위에 놓고 밥을 지으면 쌀이 잘 부풀고 밥맛도 좋아진다. 숯이 쌀에 남아있는 잔류농약과 냄새를 빨아들이고 오래된 쌀의 노란 빛도 없애주기 때문이다.
▶실내 공기 정화 효과
숯은 기본적으로 악취를 흡착하고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고 쾌적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집안 공기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유용하다. 또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자주 스는 곳에 놔두면 효과적이다.
바구니에 담아 거실 테이블 위에 두거나 벽걸이를 만들어 벽에 거는 등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