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방

참을 수 없는 어깨통증, 석회화건염 의심해봐야

아기 달맞이 2015. 2. 4. 20:07

어깨 통증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게 오십견이고, 나이가 들면서 퇴화 때문에 생기는 회전근개파열이 있다.
그리고 어깨 통증 중에서도 가장 극심한 게 석회화건염이다.

석회화건염은 어떤 원인으로 힘줄 내에 석회가 침착되어 힘줄의 손상 및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이다.
석회가 침착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진행되어 혈류 공급이 원활하기 못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오랜 기간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거나 특별한 외상 없이 갑자기 심한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면 석회화건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석회화건염이 발병하면 어깨 통증이 극심하고, 그 때문에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이므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석회화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와 질환의 정도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석회화건염이라도 통증이 없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통증이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통증이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한다. 비수술 치료 자체가 석회를 제거해주는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지만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요즘엔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석회 침착물을 분해시키는 비수술 치료가 큰 효과를 내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하지만 통증이 극심하거나 석회화건염이 발병하고 오랜 시간이 흘렀다면 석회를 제거하는 근본적인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과거에는 부위를 절개하여 석회를 제거하는 개방적 수술을 시행했지만 최근에는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수술 후유증과 수술 자국의 거의 남기지 않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기고자 : 신진협 본브릿지병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