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타리 꽃차 식물명 : 마타리
과 명 : 마타리과
분포지 :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 길가에서 흔하게 자란다.
개화기 : 8~10월
꽃 색 : 노란색
쓰임새 : 약용(뿌리, 씨) , 발효액차, 꽃차, 자연염료, 관상용
** 마타리 생 꽃차
- 꽃이 필 때를 맞추어 활짝 피기 직전 산방꽃차례의 꽃을 채취한다.
- 꽃이 붙어있는 줄기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 물기를 적당히 제거한 다음 꽃이 20~30개정도 붙어있는 줄기를 잘라서 2~3개 준비한다.
- 적당한 다관에 준비한 꽃을 담고 70~80도 정도으 물을 부어 1~2분정도 우린다.
- 하루에 한번, 한 번에 작은 찻잔으로 2~3잔 정도 음용하는 것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 향이 비교적 강한 단맛이 난다.
** 마타리 건조 꽃차
- 꽃이 필 때를 맞추어 활짝 피기 직전 산방꽃차례의 꽃을 줄기채로 채취한다.
- 꽃을 깨끗이 다듬어 씻지 말고 그대로 적당한 밀폐용기에 넣어 7~12시간 정도 햇볕이 들지 안흔ㄴ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 보관한 꽃줄기를 털어서 꽃만을 채취한다.
- 꽃만을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반음지에서 수분이 남아있지 않게 건조한다.
- 건조한 꽃을 찻숟가락으로 1~2스푼 준비한다.
- 적당한 다관에 준비한 꽃을 넣고 미지근한 물을 부어 한번 살짝 씻어 낸 다음 80~90도 정도의 뜨거운 물을 150~200 밀리리터 붓고 1~2분 정도 우린다.
** 마타리 효능
한방과 민간에서 사용하는 약초로 마타리 뿌리와 씨를 약용으로 쓴다. 한방에서는 주로 염증약 또는 정혈약으로 사용하며 여성 질병치료에 주로 많이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마타리 뿌리를 피엊이약으로 코피, 토혈 등에 응ㅇㅇ하며 위장염을 비롯한 폐결핵, 골수염에도 일부 응용한다. 꽃을 질병 치료에 사용한 의학적 근거 자료는 아직 없는 편이다.
*** 주의 하세요
마타리 꽃을 이용한 꽃차는 한번에 많은 양을 음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