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

이만 한 양념이 없다! 김치 국물 활용 요리

아기 달맞이 2010. 2. 21. 23:06

냉장고에 한가득 김장김치로 월동 준비를 마쳤다면 지금쯤 식탁 위에는 김치가 풍년일 것이다. 여기에 알찬 팁 하나! 무심히 버렸던 김치 국물도 아주 맛깔난 양념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이제 김치 국물을 그냥 버리지 말자! 김치 국물을 더해 더욱 맛있는 요리.

새콤한 깍두기나 총각김치 국물로 맛 낸
깍두기 국물 뚝배기 치즈볶음밥


재료
깍두기 국물 2컵, 깍두기·모차렐라치즈 1컵씩, 참기름 6큰술, 설탕 2작은술, 통깨 약간, 찬밥 4공기

만들기
1 깍두기는 양념을 대충 털어내고 굵직하게 다지듯이 썬다. 2 뚝배기에 참기름을 두르고 깍두기, 깍두기 국물, 설탕을 넣고 달달 볶는다. 3 ②의 국물이 자박하게 졸고 깍두기가 말갛게 익으면 찬밥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4 ③에 모차렐라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뜸을 들인 뒤 뚜껑을 열고 통깨를 뿌린다.







빨간 배추김치 국물로 맛 낸
김치 국물 해물파스타

재료
스파게티 면 250g, 배추김치(익은 것) 100g, 오징어 1마리, 중하 8마리, 마늘 2톨, 양파 1/2개, 김치 국물 1과 1/2컵, 월계수 잎 1장, 생크림 1/2컵, 다진 쪽파·올리브유 2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 치즈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스파게티 면은 뜨거운 물에 삶아 건진다. 2 배추김치는 물에 살짝 씻은 뒤 굵직하게 다져 물기를 짜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잔칼집을 넣은 뒤 한 입 크기로 썬다. 3 중하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하고 마늘과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아 향을 낸 뒤 배추김치와 설탕을 넣고 볶다가 배추김치가 말갛게 익으면 오징어와 중하를 넣고 재빨리 볶는다. 5 ④에 김치 국물과 월계수 잎, 생크림을 넣고 중간 불에 자글자글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삶은 스파게티 면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6 접시에 ⑤를 담고 다진 쪽파와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뿌린다.



시원한 동치미나 백김치 국물로 맛 낸
편육샐러드


재료
쇠고기(아롱사태) 300g, 백김치 100g, 양상추 3장, 당근 1/4개, 치커리 5줄기, 무순 약간, 마늘 2톨, 대파 1/4대, 통잣 1작은술, 청주 2큰술, 물 3컵, 김치 국물 소스(백김치 국물 4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마늘, 대파, 청주, 물을 넣고 끓인 물에 30분 정도 삶아 식힌 뒤 얇게 썬다. 2 백김치, 양상추, 당근은 4㎝ 길이로 곱게 썰고 치커리와 무순은 씻어 한 입 크기로 다듬는다. 3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김치 국물 소스를 만든다. 4 볼에 쇠고기와 백김치, 채소를 모두 넣고 ③의 김치 국물 소스에 버무린 뒤 통잣을 뿌린다.


요리 / 김영빈(수랏간, 019-492-0882), 김지예(어시스트) 진행 / 김민정 기자 사진 / 원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