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

복분자~(산딸기)

아기 달맞이 2009. 6. 25. 08:00

복분자 딸기는 장미과 루버스(Rubus)속의 코리아너스 (coreanus)종으로 일본, 중국, 우리나라 전국(동해안 제외)에 자생하고 해발 50∼1,000m 지역 산기슭 양지에 자생한다.

낙엽관목(落葉灌木)이며 줄기는 3m 안팎이고 끝이 휘어져 땅에 닿으면 뿌리가 내리며 줄기는 자주빛이 도는 붉은색이고 백분으로 덮여 있으며 가시가 있다. 잎은 호생하고 우상복엽이며 3∼7개의 소엽으로 되어있고 불규칙한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엽병(葉柄)에 가시가 있다.

5 월 초중순에 개화하며 꽃잎은 5매로 백색이고, 열매는 가지 끝에 달리며 소핵과 집합체로 둥글고 6월중하순에 붉은색으로 익지만 나중에는 흑색으로 완숙된다.
열매을 한방에서 강장(强腸), 강정(强精), 유정(遺精), 유뇨(遺尿), 소아유뇨(小兒遺尿), 익기경신(益氣輕身), 보간명목(補肝明目)등에 오래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딸기류에는 복분자딸기외 산딸기, 멍석딸기, 곰딸기, 장딸기, 수리딸기, 섬나무딸기, 겨울딸기, 줄딸기, 멍덕딸기, 거문딸기 등이 있다.


[ 복분자 유효성분은? ]

- 열매에는 탄수화물, 유기산, 비타민, 색소성분, 기타 미량성분 등이 들어있고, 탄수화물로는 포도당(43%), 과당(8%), 서당(6.5%), 펙틴, 탄닌, 찌아니딘클로리드, 아세토인, β-요논, 벤즈알데히드, 점액, 트리터펜배당체등이 들어있다.
- 유기산으로는 레몬산, 사과산, 포도주산, 살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 아스코르빈산 등이 들어있다.
- 비타민으로는 비타민 B, C가 들어있다.
- 색소성분으로는 카로틴과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 배당체, 벤즈알데히드 등이 들어있다.

[ 열매의 효능 ]

- 남자의 신기부족, 정액부족, 음위증을 낫게한다.(당본본초)
- 익기경신 :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털을 희여지지 않게 한다.
- 자양강장 : 허한 것을 보하며 성기능을 높이고 속을 덥게 하며 하운을 세게한다.
- 보간명목 : 허로(虛勞) 손상을 보하며 간을 보하여 눈을 밝게 한다.
- 간과 신을 보하여 오줌량을 줄이고 폐의 허한(虛汗)증을 낫게한다.
- 정을 간직하며 유정을 멈추게 한다.
- 여성의 자궁병으로 인한 불임증에 사용하면 아이를 가질수 있게 된다.
- 발한 해열약으로 감기, 열성질병, 폐렴, 기침에 쓴다.
- 탄닌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한다.
-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작용이 있어 노화를 방지한다.
- 사포닌은 거담, 진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한다.
- β-시스토스테롤은 강심, 이뇨, 담즙분비를 촉진한다.

 

[ 잎, 뿌리, 꽃의 효능]

- 잎과 꽃의 우린액은 치질, 눈의 염증을 치료하고 신경쇠악, 고혈압, 동맥경화에 쓴다.
- 뿌리는 알레르기 또는 감염성인 오래된 기관지 천식, 습진등 알레르기성 질병에 달여 먹는다.
잎 우린액은 설사 멎이약, 피멎이약으로 쓴다.
- 꽃 달인액은 자궁염증, 신경쇠약, 급성 및 만성 감염성 질병에 쓰며, 뱀이나 벌레에 물렸을 때 약으로 쓴다.
- 잎, 줄기, 뿌리는 내분비선에 영향을 주며 항고나도트로핀 활성이 있고, 자궁수축 진폭을 늘인다.

'산야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뽕잎과 오디차의 효능!!   (0) 2009.06.27
한약제 茶   (0) 2009.06.26
홀잎나물   (0) 2009.06.24
풀 나무 비교/맑은대쑥, 넓은잎외쑥  (0) 2009.06.24
풀 나무 비교/ 뚝갈, 미역취   (0) 2009.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