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달여서 먹는 방법
1. 수삼 달여서 먹는법
세척한 수삼 30~50g, 대추 10g(3~4개),
생강 3g(1/2~1쪽), 물 1리터 정도
탕기에 넣어 뭉근한 불에 2시간 정도 달여서 물의 양이 1/3 정도(350ml) 줄어들 때까지 달이면 된다.
인삼은 한 번 달이고 나서도 유효성분이 남아 있으므로 2회 더 반복하여(2,3회 차의 경우 물의 양은 적당히 줄여서) 달여낸 액을 한 곳에 모아 혼합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복용한다.
복용법은 1일 2~3회 100~200ml 씩 식간 또는 공복 시에 마신다.
10~15세 어린이는 성인의 절반 가량을, 10세 이하는 적당히 감량하여 섭취한다.
인삼은 장기간 복용 할수록 효과가 증진되므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병후 등 여러 가지 쇠약증세 개선을 위한 단기 복용 시에는 수삼을 2~3배 추가로 넣어서 동일한 방법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된다.
우려 낸 인삼은 말려서 마사지 팩으로 이용하거나 화훼류의 거름으로 이용한다.
※ 수삼이란?
삼포(인삼 밭)에서 캐낸 인삼으로서 가공되지 않은 생삼(生蔘)을 수삼이라 한다.
2. 홍삼 달여서 먹는법
홍삼 12~20g (20지 600g 제품 1뿌리),
대추 10g(3~4개),
생강 3g(1/2~1쪽),
물 1리터 정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된다.
마찬 가지로 병후 등 여러 가지 쇠약증세 개선을 위한 단기 복용 시에는 홍삼을 2~3배 추가로 넣어서 달이면 된다.
※ 홍삼이란?
장기보존 목적으로 수삼을 증기에 쪄서 건조한(수분함량 14% 이하) 인삼으로, 색상은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며 매우 단단하다.
증숙(증기에 찌는)하는 과정에서 유효성분들이 화학적 성분변환을 일으켜, 우리 몸에 유용한 여러 가지 생리 활성성분들을 생성한다.
품질과 형태에 따라 천삼, 지삼, 양삼, 절삼, 미삼 등 5가지 등급으로 제품화 된다.
천삼, 지삼, 양삼은 홍삼의 원형 상태로 가공한 제품이며, 절삼은 홍삼을 절단한 제품이며, 미삼은 홍삼의 잔뿌리다.
3. 건삼(백삼) 달여서 먹는 법
백삼 12~20g (백삼 15편 제품 1뿌리),
대추 10g(3~4개),
생강 3g(1/2~1쪽),
물 1리터 정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달여서 복용하면 된다.
마찬 가지로 병후 등 여러 가지 쇠약증세 개선을 위한 단기 복용 시에는 건삼을 2~3배 추가로 넣어서 달이면 된다.
※건삼이란?
건삼(백삼의 총칭)은 수삼을 원료로 하여 햇빛에 자연건조(양건)하거나 열풍건조시켜 수분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가공하여, 장기간 보존할 수 있도록 말린 인삼으로 미황색 또는 백색의 색상을 띤다.
단단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한약재로 많이 쓰이며, 최근에 애용되는 홍삼제조기의 원료삼 또는 삼계탕 같은 요리에 사용된다.
건삼은 가공방법에 따라 피부백삼과 백삼으로 구분되는데, 표피(겉 껄질)를 벗겨서 말린 것이 '백삼'이며, 표피를 벗기지 않고 말린 것을 '피부백삼'이라고 한다.
백삼의 경우 박피하는(표피를 벗기는) 과정에서 일부의 사포닌이 증발되므로 피부백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4. 달여서 먹는 경우 유의사항
* 인삼의 머리부분(줄기의 흔적. '용두' 또는 '뇌두'라 칭함)은 한의학에서 구토제로 사용되므로 제거하고 달인다.
* 달이는 탕기는 도자기나 스테인리스 또는 유리탕기를 사용하고 철기 등의 금속탕기는 피하여야 한다. 이는 쇠나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 재질은 산화(녹)가 잘 되어 인삼의 유효성분이 철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해한 성분이 추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특성상 거품을 발생하므로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삼 복용법
1. 믹서에 갈아 먹는 방법
재료: 수삼 25~30g(23~30편 1뿌리 분량)
우유 1컵, 꿀 2~3 숟가락
세척한 수삼의 물기를 수건 등으로 제거한 다음 머리부분(줄기의 흔적)은 잘라내어 버리고, 갈기 쉽게 적당한 크기로 썬다.
준비한 재료를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갈아서 공복 또는 음주전후에 마신다.
기호에 따라 요그르트, 바나나 등을 넣어서 갈아도 좋다.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특성상 거품을 많이 발생하므로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꿀에 재워 먹는 방법
세척한 수삼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얇게 빗기어 썰어서 꿀병(약 2/3 정도 차있는 꿀)에 넣어서 수저 등으로 골고루 섞어서 재워두었다가 숟가락으로 떠서 그냥 먹거나 따뜻한 물 또는 우유에 타서 차로 마신다.
기호에 따라 썰어 낸 수삼을 약불에 찌거나 햇볕에 고들고들하게 말려서 꿀에 재워 먹기도 한다.
인삼과 꿀은 예로부터 궁합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이는 인삼의 부족한 열량을 꿀이 보충해 주면서 인삼의 쓴맛을 중화시키고 피로회복을 돕기 때문이다.
※ 수삼 세척 및 손질 방법
1) 바가지에 물을 부어 수삼을 넣고 5~10분 정도 불린 다음, 흐르는 물의 수압을 이용해 흙을 대강 씻어낸다.
2) 칫솔이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사이사이에 낀 흙 또는 이물질을 깨끗이 씻어 낸다.
3) 물로 한 번 헹구어 내고 표면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도록 깨끗한 수건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하거나 상온에서 10분간 건조시킨다.
4) 잔뿌리를 다듬어 낸다. 잔뿌리는 말려서 보리차 처럼 끓여 먹거나 분쇄하여 각종 음식에 양념 또는 비린내 제거에 사용하면 좋다.
5) 머리부분(줄기의 흔적. '용두'라 칭함)을 절단하여 제거한다. 인삼의 용두는 한의학에서 구토제로 사용하므로 먹지 말 것.
인삼분말, 홍삼분말의 복용법
1. 꿀에 재워 먹는법
꿀병(약 3/4 정도 차있는 꿀)에 분말을 조금씩 넣으면서 수저 등으로 골고루 섞이도록 개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복용한다.
따뜻한 물 또는 우유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숟가락으로 떠서 그냥 먹는다.
2. 각종 음식에 활용하는법
분말을 조미료통에 넣어서 반찬 및 찌개류에 가미하면 별미로 좋다.
닭을 삶을 때 또는 돼기고기 및 생선 요리시 사용하면 비린내와 느끼한 맛을 없앤다.
김치 담는데 양념으로 쓰면 신맛을 지연시키고 인삼 특유의 맛과 향으로 입맛을 돋워준다.
인삼밥을 지어 먹거나 각종 선식에 첨가하여 먹어도 좋다.
3. 미용팩의 재료로 활용
인삼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기능이 뛰어나 탄력있는 피부로 가꾸어 준다.
'즐거운 요리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섯잡채 (0) | 2009.03.23 |
---|---|
깻잎향이 좋은 돼지고기 부침개 (0) | 2009.03.23 |
봄에 쑥국 많이 드셔요 (0) | 2009.03.21 |
늙은 호박 요리 (0) | 2009.03.18 |
수박 맛있게 셋팅하는법 /과일 모양내어 깎기&예쁘게 담기 (0) | 2009.03.17 |